김은경 옹호 나선 양이원영 “미래에 살아있지 않을 사람들…맞는 얘기”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8.01 15: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오래 살아있을 청년·아이들이 자신들 미래 결정할 수 있어야”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김은경 민주당 혁신위원장의 ‘노인 폄하 논란’ 발언을 두고 “맞는 얘기”라며 김 위원장을 감쌌다.

양이 의원은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난달 30일 청년들과의 좌담회에서 있었던 김 위원장의 발언을 소개하면서 “지금 어떤 정치인에게 투표하느냐가 미래를 결정한다”며 “하지만 지금 투표하는 많은 이들은 그 미래에 살아있지도 않을 사람들”이라고 밝혔다.

앞서 김 위원장은 좌담회에서 과거 아들과 대화를 소개하며 “자기(아들)가 생각할 때는 평균 연령을 얼마라고 봤을 때 자기 나이로부터 여명까지, 엄마 나이로(부터) 여명까지로 해 비례적으로 투표해야 한다는 것”이라면서 “되게 합리적이죠. 왜 미래가 짧은 분들이 일대일로 표결해야 하나”라고 언급, ‘노인 폄하 발언’이라는 논란이 일었다.

양이 의원은 이에 대해 “미래에 더 오래 살아있을 청년과 아이들이 그들의 미래를 결정할 수 있어야…그러니 정치가 싫어도, 일부 언론과 일부 정치권이 끊임없이 정치혐오를 불러일으켜도 정치에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050년 삶에 영향을 끼칠 중요한 정책을 결정하는 윤석열 정권에 우리 아이는 아무런 것도 할 수 없다”며 “저는 그때 살아있을지 모르지만, 아이의 미래를 위해 위와 같은 디스토피아 대한민국을 최대한 막아내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혁신위는 김 위원장의 발언이 논란이 되자 “김 위원장은 아들이 중학생 시절 낸 아이디어를 소개하며 청년들의 정치 참여를 독려했을 뿐, ‘1인 1표’라는 민주주의의 기본 원칙을 부인한 바 없다”고 해명했다.

혁신위 측은 “우리 정치는 세대 간, 지역 간, 계급 간 불균형을 조정하고 과소 대표되고 있는 주체들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할 숙제를 안고 있다”며 “이런 논의를 위해 예시로 꺼낸 중학생의 아이디어를 왜곡해 발언의 취지를 어르신 폄하로 몰아가는 것은 사안을 정쟁적으로 바라보는 구태적인 프레임이자 전형적인 갈라치기 수법”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