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서울-양평고속道, 국토부 원안대로 추진해야”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8.03 12: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원안, 현 시점서 가장 현실적인 해법”
3일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관련 입장을 발표한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3일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관련 입장을 발표한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서울-양평고속도로 논란과 관련해 “국토교통부의 원안을 즉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3일 김 지사는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양평고속도로가 표류하고 있다”며 “국민은 진실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 하지만 끝없는 논쟁이 짜증이 나고 있다. 소모적인 논쟁과 국론분열을 끝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상태에서 가장 현실적인 해법은 불필요한 논쟁과 국론분열을 일으키는 의혹으로부터 자유롭고, 수도권 교통난 해소라는 애초의 목적에 부합하며, 당장 신속히 추진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라며 “이런 조건에 맞는 해법은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과정에서 비용, 수요, 편익 등이 검증된 국토부 원안을 즉시 추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서울-양평고속도로 원안과 변경안 채택 과정을 두고 ‘왜 변경안이 등장했는지’, ‘누가 그 변경을 주도했는지’ 등에 대한 의혹도 제기했다.

김 지사는 “국민적 의혹에 휩싸인 사업을 밀어붙이는 것은 35년 공직생활을 해온 제 경험상으로 봐도 온당치 않을 뿐 아니라 대다수 국민이 기대하는 ‘정의’에도 반하는 일”이라며 “변경안을 강행하게 되면 정의와 공정을 갈망하는 대다수 국민의 가슴에 깊은 상처와 박탈감을 남길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국가 의사결정 체계에 따라 결정된 국토부 원인이 채택되면 백지화 선언 이후 불거진 국정 난맥상을 해소할 수 있다”며 “국정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회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김 지사는 서울-양평 고속도로와 서울-양양 고속도로의 연결 추진 계획을 밝혔다. 김 지사는 “국토부 원인이 추진되면 경기도는 ‘서울-양양 고속도로’ 연결 타당성에 대한 연구용역을 먼저 준비하겠다”며 “’서울-양양 고속도로’의 교통수요가 분산되면 주말에 서울에서 강릉까지 6시간이 넘게 걸리는 전 국민의 교통 불편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서 민주당은 서울-양평고속도로의 종점이 양평군 양서면(원안)에서 강상면(변경안)으로 변경된 것과 관련해 김건희 여사 일가에 특혜를 주기 위한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김 여사 일가는 강상면 일대에 약 1만여 평의 부동산을 보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달 6일 해당 의혹을 부인하며 “제가 이 사건 전에 김 여사 땅이 그곳에 있다는 것을 조금이라도 인지했거나 노선에 관여한 사실이 있다면 장관직 뿐만 아니라 정치생명을 걸겠다”고 말하며 사업 백지화를 선언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