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경 이어 박광온도 대한노인회 찾아 사과…“뜻하지 않게 상처 줘”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8.03 14: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 “산업·민주화에 어르신들 결정적 기여…잘 모시는 것 중요”
金 “노인분들 마음 아프게 해 죄송…더는 가벼운 언사 않겠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용산 대한노인회 중앙회에서 ‘노인폄하’ 논란 발언 사과를 위해 김호일 회장을 만나고 있다. ⓒ연합뉴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용산 대한노인회 중앙회에서 ‘노인폄하’ 논란 발언 사과를 위해 김호일 회장을 만나고 있다. ⓒ연합뉴스

‘노인 폄하’ 발언 논란을 일으킨 김은경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이 대한노인회를 찾아 사과한 직후,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도 이곳을 방문해 거듭 당 차원의 사과 입장을 전했다.

박 원내대표는 3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한노인회에서 김호일 회장 등과 만나 “민주당에서 가끔 막말로 뜻하지 않게 상처를 주는 발언이 나와서 저희로서도 당황스럽고 안타깝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는 “산업화 과정, 민주화 과정 불문하고 그만큼 어르신들이 대한민국의 오늘을 만드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고 생각한다”며 “젊은 사람들이 ‘내가 나이 들었을 때 국가가 나를 책임져주겠구나’라고 생각하고 국가에 대한 충정심과 어른을 위한 공경심을 가질 것이기 때문에 어르신을 잘 모시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회장께서 말씀하신 임플란트나 인공눈물 (건강보험 적용 확대) 문제들은 저희가 책임감을 갖고 최선을 다해 풀어내도록 하겠다”며 “관련 법안을 당 대표와 심도 있게 논의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원내대표의 방문에 앞서 김 위원장이 대한노인회를 찾아 먼저 사과했다. 김 위원장은 노인회에 “이렇게까지 비화 되고 그럴 거라고 예상은 못 했다”며 “투표라는 게 이런 거라고 설명하다 보니 (발언이) 생각지 않게 퍼져나갔는데 판단을 못 했던 부족함이 분명히 있었던 것 같다. 어르신들 공경하지 않는 마음으로 살아본 적은 없었던 것 같다”고 사과했다.

김 회장은 “손찌검하면 안 되니까 사진이라도 뺨을 한 대 때리겠다”며 김 위원장의 사진을 손으로 치면서 “정신 차려”라고 외치기도 했다.

노인회 방문을 마친 김 위원장은 기자들에게 “전국의 노인분들께 마음을 아프게 해드린 것 죄송스럽고 사죄드린다. 다시 앞으로 이렇게 가벼운 언사를 하지 않도록 조심하겠다. 말을 삼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달 30일 서울 성동구에서 열린 청년좌담회에서 과거 아들과의 대화를 소개하며 “자기 나이로부터 여명까지 비례적으로 투표해야 한다는 게 자기(아들) 생각이었다”며 “되게 합리적이지(않으냐)”라고 말해 파장을 불러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