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이재명 저격수’ 민주당원, 현근택 고소…“‘尹 지지선언’ 허위사실 유포”
  • 변문우·구민주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08.04 13: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리당원 백광현씨 “현근택, 나에게 ‘변절자’ 딱지 씌워 악마화”
현근택, 앞서 “백씨, 당 분열 조장…尹 지지선언 한 인물” 주장
현근택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 부원장(왼쪽)과 유튜버 백광현씨 ⓒ연합뉴스 백광현씨 제공
현근택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 부원장(왼쪽)과 유튜버 백광현씨 ⓒ연합뉴스·백광현씨 제공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직무정지 가처분’을 주도했던 권리당원 백광현씨가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현 부원장이 본인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지지선언을 했다’, ‘이 대표가 후보로 결정된 대선 경선에 불복해 가처분 신청을 했다’는 등 허위사실을 방송을 통해 퍼뜨렸다는 이유에서다. 

4일 시사저널 취재에 따르면, 백광현씨는 전날 오전 현 부원장에 대해 정보통신망법 위반(명예훼손) 혐의로 경기 성남 중원경찰서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백씨는 입장문을 통해, 본인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 지지선언을 했다 ▲대선 경선에 불복하고 가처분 신청을 했다 ▲당원 게시판의 논란을 주도한 인물이라는 허 부원장의 주장들이 허위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현 부원장은 지난 7월3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백씨에 대해 “경선 때도 경선 불복 시위를 주도하면서 어찌 보면 논란이 됐었다. 그다음에 이번에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에도 이어져 왔는데, 계속 지금의 이 대표를 꾸준히 공격해왔다”며 “사실 우리 당내에서 당원 게시판에서도 끊임없이 논란들을 약간 주도하는 분 중에 한 분이다. 그러니 그냥 일개 평당원은 아닌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현 부원장은 “(백씨는) 굉장히 유튜브에서 당내 분열을 조장하는 듯한 얘기를 했다”며 “또 (이분이) 지지 선언까지 했었다.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서. 그거는 내가 지금 명확하게 잘 모르겠습니다만 어쨌든 이게 당내에 갈등 상황이 쭉 이어져온 연속적으로 경선 불복, 지지 선언 그다음에 지금 계속 비판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걸 징계해야 된다는 목소리는 옛날부터 계속 있었다”고 주장했다.

백씨는 현 부원장의 발언이 모두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하고 있다. 백씨는 “단순히 사실관계 오해나 실수가 아닌, 저에 대한 악마화이자 악의적, 정치적 공격이라고 판단한다”며 “해당 발언이 나온 CBS에선 진행자를 통해 저의 반론을 보도한 반면, 현 부원장은 아직까지 그 어떤 사과나 정정발언도 없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치인이자 유명 방송인인 현 부원장은 마이크와 지상파 방송을 무기로 일반인인 저에게 씌운 ‘변절자’라는 딱지로 인해 저는 각종 악플과 공격에 시달리며 2차 피해를 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번 고소를 통해 저의 훼손된 명예회복과 또 다른 피해자가 생기는 것을 막는데 그치지 않겠다”며 현 부원장의 진정성 있는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촉구했다.

백씨는 자당을 향해서도 “변한 것은 제가 아니라 민주당”이라며 “이익을 좇고 도덕성을 거추장스러워 하는 집단으로 변질됐고, 국민의 시선은 안중에도 없는 ‘고장 난 정당’으로 전락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는 당원들이 있다는 건 그나마 당이 살아 있다는 신호”라며 “이것이 못마땅하다는 이유로 변절자나 분열선동자로 낙인찍는 ‘당의 수많은 현근택들’이야말로 민주당 개혁의 대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백씨는 유튜브 채널 ‘백브리핑’을 운영하고 있는 민주당의 권리당원으로, 이재명 대표와 강성지지층이 민주당의 본래 기치를 훼손했다고 주장해온 인물이다. 그는 지난 2021년엔 유튜브를 통해 ‘이재명 형수 욕설’ 파일을 공개한 바 있다. 또 지난 3월엔 민주당 권리당원들과 함께 법원을 찾아 ‘이 대표의 직무를 정지해 달라’는 가처분 신청을 주도하기도 했다.

백씨는 최근 당 윤리심판원에 회부되기도 했다. 백씨에 따르면, 민주당 경기도당 윤리심판원은 지난 7월28일 백씨에게 당내 청원에 의한 징계 조사를 실시한다고 통지했다. 청원인은 백 씨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이 대표와 송영길 전 대표를 모욕하고 당의 명예를 떨어뜨렸다며 징계를 청원한 것으로 파악됐다.

정치권 일각에서 백씨의 윤리심판원 회부가 당의 ‘보복성 징계’라는 비판이 나오자, 조정식 민주당 사무총장은 7월30일 기자간담회에서 “보복성 징계는 아니며, 당 차원에서는 당내 단합 해치는 행위에 대해 사안에 따라 엄중 대응하겠다고 기본 입장을 밝혔다. 당은 앞으로도 이런 기조로 (사안들에) 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