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잼버리가 아니라 걱정거리…남 탓, 세계선 안 통해”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8.07 12: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국격 더 이상 추락 않도록 총력 대응해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최고위 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최고위 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대회 부실 논란에 대해 “잼버리가 아니라 세계적인 걱정거리 대회가 됐다는 느낌이 든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서 “이미 폭염이 예상됐고 많은 분들 지적했다. 문제가 예상되면 대책을 세워야 하는데 실제 문제가 발생하니까 남 탓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각국 대표단의 조기 퇴영이 잇따르고 급기야 성범죄 의혹이 생기고 있는데 사건축소만 급급한 것 같다”며 “동계·하계 올림픽 그리고 월드컵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우리 대한민국이 어쩌다 이렇게 후진적 모습으로 세계인들의 조롱거리가 되고 말았는지 참으로 한탄스럽다”고 꼬집었다.

이어 “국격이 더 이상 추락되지 않도록 정부가 총력 대응해야 한다”며 “대회 운영을 책임질 수 있는 컨트롤타워를 조속하게 실질적으로 구성하고 남은 일주일이라도 잼버리 대회를 잘 진행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잼버리 대회가 박근혜 정부를 비롯해 역대 정부가 추진했던 국제 행사라는 점을 거론하며 “남 탓한다고, 전임 정부 탓한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남 탓이 우리나라에는 혹시 통할지 모르지만, 세계에서는 통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고 실질적인 실효적 대안을 신속하게 만들어서 집행하기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잇단 흉기 난동과 관련해서는 “체계적인 치안 선진국이었던 대한민국에서 백주대낮에 어떻게 이런 일들이 계속 벌어지는지 정말 충격적”이라며 “보여주기식 대책을 넘어서서 국민께서 안심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기 촉구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장갑차 세워놓고 거기에 소총 든 경찰관, 무장경찰 세워놓는다고 해결되는 게 아니다”며 “특히 사회환경 변화에 걸맞은 정교한 치안 시스템 구축이 꼭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부채 위기의 심각성을 언급하며 “무엇보다 우리 민주당이 제안한 배드뱅크(부실자산이나 채권만 사들여 처리하는 기관) 기금 설치법 처리를 서둘러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최근의 부채 증가 문제는 이자율이 높기 때문에 가계에 치명적이다. 지금이야 견디겠지만 임계점이 지나면 어떤 일이 벌어질 것 같으냐”며 대책 마련을 거듭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