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철근누락’ 여파에 내부 직원도 수사의뢰
  • 이주희 디지털팀 기자 (hee_423@naver.com)
  • 승인 2023.08.08 09: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본부 감리 감독 담당 내부 직원들도 의뢰
외부 컨설팅 통해 조직 진단…조직개편에 초점
이한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이 지난 2일 오후 서울 강남구 LH 서울지역본부에서 열린 사장 주재 회의에서 최근 아파트 철근 누락 사태와 관련한 사과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한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이 지난 2일 오후 서울 강남구 LH 서울지역본부에서 열린 사장 주재 회의에서 최근 아파트 철근 누락 사태와 관련한 사과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아파트 '철근 누락' 사태와 관련해 담당 업체들을 수사 의뢰한 가운데, 의뢰 대상에 내부 직원들도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8일 업계에 따르면, LH는 지난 4일 경찰청에 무량판 구조 부실 시공이 확인된 15개 아파트 단지의 설계·시공·감리 관련 외부업체 74곳 관계자들에 대한 수사를 의뢰했다. 이 가운데는 LH 지역본부에서 감리 감독을 담당하는 내부 직원들도 수사 의뢰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드러났다.

내부 직원의 경우 통상 내부 감사 등의 절차를 먼저 거치게 된다. 그러나 최근 철근 누락 사태로 LH가 국민적 불신을 받는 상황을 고려해 이런 절차를 생략하고 경찰에 수사를 요청한 것으로 풀이된다. LH 관계자는 "일반적으로는 내부 감사를 하지만 사안이 사안이니만큼 우리가 자체적으로 조사하면 '봐주기식'이라는 말이 나올 수밖에 없어 수사를 의뢰했다"고 설명했다.

LH는 철근 누락 사실을 입주민들에게 알라지 않고 '도색공사를 한다'고 공지한 뒤 몰래 보강공사를 진행했던 파주사업단장을 대기발령하는 등 인사 조치도 진행하고 있다.

LH는 또 철근 누락 사태의 원인으로 지목된 전관 특혜 등 조직 문화를 일신하기 위해 외부 컨설팅을 통한 조직 점검에도 나선다. 정부는 2021년부터 인력이 급증하거나 경영평가 인사 지표에서 D등급 이하를 받은 기관에 대해 외부 컨설팅을 받도록 의무화했으나, 이런 평가와 무관하게 공공기관이 먼저 나서서 자체 진단을 추진하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철근 누락' 사태로 퇴직자들과의 커넥션 문제, 내부 통제 및 관리·감독 문제 등이 집중적으로 부각된 만큼 조직 진단도 여기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 방만 경영을 해소하기 위한 조직 슬림화 문제, 주공·토공 출신 간 자리 나눠 먹기 등의 인사 문제에 대한 점검도 같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LH 관계자는 "조만간 외부 기관에 의뢰해 조직 정비는 어떤 방향으로 해야 할지, 분야별 책임자는 어떻게 정하는 것이 좋을지 등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시스템을 구축, 이를 통해 조직이 시스템에 따라 운영되도록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