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한·일, 오염수 협의서 상당수준 공감대 이뤄”…요구 사항은?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8.08 15: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차례 추가 회의 개최 협의 마무리”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이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에 참석해 언론 보도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이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에 참석해 언론 보도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는 8일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이뤄진 한·일 실무자급 협의와 관련 “지난달 한·일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사항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협력 방안에 대해 상당한 수준의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밝혔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일본 오염수 관련 일일브리핑에서 “한·일 실무 기술협의가 어제 화상으로 개최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가 제시한 내용들에 대해 양국 간에 어느 정도 의견 접근이 이뤄졌다는 의미”라며 “이번 협의는 지난 국장급 협의에서 논의된 사항에 대한 양국 내부의 검토를 토대로 기술적 사안에 관한 입장을 조율하는 자리였다”고 설명했다.

앞서 한·일 당국은 국장급, 실무자급 협의를 통해 지난달 12일 리투아니아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에게 요구한 사항 등에 대한 논의를 해왔다. 당시 정상회담에서 윤 대통령은 기시다 총리에게 방류 점검 과정 한국 전문가 참여와 방류 모니터링 정보 실시간 공유, 방사성 물질 농도 기준치 초과 시 즉각 방류 중단 및 해당 사실 공유 등을 요구했다.

박 차장은 “각자 내부적으로 관련 부처 협의 등 추가 논의와 최종 검토가 필요한 사항이 남아 있어 한 차례 추가로 회의를 개최한 후 협의를 마무리할 예정”이라며 “다음 회의 일정은 외교채널을 통해 조율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박 차장은 일본이 오는 18일 열리는 한·미·일 정상회의 뒤 공동 발표문에 ‘오염수 방류를 지지한다’는 문구를 넣자고 요구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전혀 들은 바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건(오염수 방류 지지 제안) 자체가 구체적으로 제시 됐느냐에 대해서는 현재 사실은 아닌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