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이화영 재판 파행, ‘보스’ 지키려는 극단적 증거인멸”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8.09 12: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주 대낮에 이런 게 통하지 않을 것”
광복절특사' 사면심사위원회가 열리는 9일 위원장을 맡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던 중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광복절특사' 사면심사위원회가 열리는 9일 위원장을 맡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던 중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대북 송금 의혹 재판 파행을 두고 "보스에게 불리한 법정 진술 하는 것을 막으려고 하는 극단적인 증거인멸 시도"라고 비판했다.

한 장관은 9일 오전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리는 사면심사위원회에 출석하며 기자들과 만나 "국민들이 다 보는 백주대낮에 공개법정에서 그렇게 하는 게 통하면 나라가 아닐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 수원지법에서 열린 재판은 이 전 부지사의 '변호인 부재'로 진행되지 못한 데 대한 언급이다. 

재판은 이 전 부지사의 변호인인 김형태 법무법인 덕수 변호사가 피고인 의사와 무관한 증거의견서 및 재판부 기피 신청서, 사임서를 내고 퇴정하면서 공전했다. 김 변호사와 검찰은 변호사 선임 문제를 두고 충돌하다가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결국 재판부는 구속 피고인인 이 전 부지사를 변호할 변호인이 없다는 이유에서 다음 공판기일을 이달 22일로 잡고 재판을 마무리했다.

이 전 부지사는 앞선 검찰 조사에서 "당시 도지사였던 이재명 대표에게 '쌍방울이 비즈니스를 하면서 북한에 돈을 썼는데, 우리도(도지사 방북) 신경 써줬을 것 같다'는 취지로 보고했다"는 취지로 진술하며 기존 입장을 번복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한 장관은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해 돈봉투 수수자로 실명이 거론된 의원들이 검찰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한 것에 대해선 "돈 봉투를 돌린 분이 구속되지 않았나. 거기에 따라 검찰이 절차에 따라 수사하고 있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