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김정은, 서울 가리키며 “전쟁준비 더 공세적으로”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8.10 11: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9일 정권수립 75주년 민간무력열병식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9일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진행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7차 확대회의에서 서울 지도를 가리키고 있다.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9일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진행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7차 확대회의에서 서울 지도를 가리키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열어 전쟁 준비를 더욱 철저히 하기 위한 공세적인 군사적 대응안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10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7차 확대회의가 지난 9일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회의에서 “적의 군사적 사용을 사전에 제압하며 전쟁 발생시 적의 각이한 형태의 공격행동을 일제히 소멸하기 위한 당중앙의 군사전략적 기도 실현에서 기본은 강한 군대가 준비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쟁억제 사명 수행의 위력한 타격 수단들을 더 많이 확대보유하는 것과 함께 부대들에 기동적으로 실전배비(배치)하는 사업을 계속 심화시켜 나가야 한다”고 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군수공업부문의 모든 공장, 기업소들에서는 현대화돼가는 군의 작전수요에 맞게 각종 무장장비들의 대량생산 투쟁을 본격적으로 내밀어야 한다”고 군수공장 임무를 강조했다.

매체가 공개한 사진에서 김 위원장은 대한민국 지도의 서울 주변과 육·해·공군 본부가 있는 충남 계룡대부근으로 추정되는 지역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발언하고 있다. 북한의 이번 회의는 오는 21~24일 실시될 한·미 연합연습 ‘을지 자유 방패’(UFS·을지프리덤실드)를 앞두고 대응 방안을 마련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앞서 북한은 을지연습을 두고 “북침 전쟁연습”이라고 규정하며 반발한 바 있다.

한편 통신은 정권 수립 75주년(9·9절)을 맞아 ‘민간무력 열병식’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