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태풍 ‘카눈’에 “필요시 대피명령·강제 대피조치 발동 검토”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8.10 12: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잼버리 실내프로그램 진행…숙소 인근 우려지역 확인”
태풍 카눈으로 인한 특보가 전국적으로 발효된 한덕수 국무총리가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잼버리 비상 대책반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태풍 카눈으로 인한 특보가 전국적으로 발효된 한덕수 국무총리가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잼버리 비상 대책반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10일 제6호 태풍 ‘카눈’ 상륙과 관련 “필요하면 재난안전법에 따른 ‘대피명령’과 ‘강제 대피조치’ 발동도 검토해달라”고 지시했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새만금 잼버리 비상대책반 회의 모두발언에서 “이번 태풍은 세력이 강할 뿐만 아니라 이동 속도가 느려서 많은 양의 비를 동반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각 지방자치단체는 위험지역에서 대피하지 못한 주민이 없는지 다시 한번 살펴서 반드시 대피하도록 하라”고 주문했다.

또한 잼버리 대원에 대해서는 “지자체는 실내프로그램을 위한 이동 과정에서도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서 유의해 주시기 바란다”며 “잼버리대원 숙소 인근이 산사태·침수·강풍 우려지역이 아닌지도 한번 더 확인하고, 수시 순찰활동을 통해서 유사시 출입통제 및 사전대피 등 선제적으로 조치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잼버리 지도자 등을 통해서 소속 대원들이 위험지역에 출입하지 않도록 협조를 요청해 달라”고 했다.

한편 한 총리는 오는 11일 서울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K팝 콘서트와 관련 “대회 기간 중 가장 많은 대원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숙소와 행사장 간 이동, 행사장 입장과 퇴장, 행사 준비 및 공연 진행 중 안전관리 등 모든 과정에서 질서와 안전이 담보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