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민생연석회의 출범…“지역화폐, 전 세계에 전파될 정책”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8.10 14: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세혈관 튼튼해야 건강…양극화 현상의 유일한 해결책”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민생연석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민생연석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10일 민생 현안 점검과 대책 마련을 위한 당내 논의체인 민생연석회의를 출범하고, ‘지역화폐 사업 부활’을 주제로 첫 회의를 열었다.

공동의장을 맡은 이재명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지역화폐는 소위 양극화 현상의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생각한다”며 “모세혈관이 튼튼해야지, 심장만 커지고 튼튼하다고 어떻게 건강한 사람이겠느냐”고 말했다.

이 대표는 “지역화폐를 폐지했을 때 가장 크게 덕 보는 건 대형 유통점과 카드사”라며 “지역화폐가 살면 골목이 살고, 서민이 살고, 지방도 산다. 지역화폐에 대한 투자액 대비 효율이 매우 크다는 것은 이미 체감하고 있다. 언젠가는 전 세계에 전파될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또 최근 성남시의 ‘청년 기본소득’ 조례 폐지안이 시의회에서 통과된 데 대해 “우리 사회가 역행하는 한 징조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꼬집었다.

그는 “민주당이 상상되는 정책이라는 이유로 폐지한다면 정말 졸렬한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에서 작년에 지역화폐 예산을 전액 삭감하려는 것을 민주당이 싸워 전년 예산의 절반을 확보했다. 정부는 이미 ‘제로(0원)’ 편성하겠다고 했는데, 최대한 확보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수석부의장인 전혜숙 의원은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절반으로 줄어든 지역화폐 예산 때문에 경제 부양 효과가 턱없이 부족하다고 국민들은 울부짖고 있다”며 “오늘 지역화폐 사업 논의를 시작으로 대기업 위주가 아닌 시민과 소상공인 중심 정책이 펼쳐질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민생연석회의는 이 대표와 김남근 변호사를 공동의장으로 하는 당 안팎을 아우르는 기구로, 당내에서는 전 의원을 수석부의장으로 두고 송갑석 최고위원, 박주민 을지로위원장 등이 합류했다.

민생연석회의는 분과별로 의제를 선정해 논의한 뒤 월 1회 공개회의를 열 계획이다. 원내 지도부는 회의 결과를 토대로 대안 정책과 입법을 추진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