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대통령실도 언론사 동향 파악하고 있을 것” 이동관 엄호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08.18 10: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성중 “文 정부 때도 파악 했을 것…안했다면 무능한 정부”
이동관 과거 언론 장악 문건 논란에 “방통위원장 돼서도 필요하면 해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일 오전 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경기도 과천시의 한 오피스텔 건물로 출근,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일 오전 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경기도 과천시의 한 오피스텔 건물로 출근,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은 18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이명박 정부 홍보수석 당시 국가정보원을 통한 언론 장악 문건 작성 논란에 대해 “언론사의 동향을 파악한다든지 정부 정책에 대한 여론을 파악하는 것”이라며 “지금의 대통령실도 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부의 언론 동향 파악을 ‘당연한 업무’로 규정하며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가 진행되는 이 후보자를 엄호한 것으로 파악된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여당 간사인 박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지금의 대통령실도 이런 걸 하고 있나’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언론사의 동향이나 일반 여론이 돌아가는 여러 사정을 모르면 어떻게 언론사와 조율하고 협력해 국정 정책을 홍보할 수 있겠나”라고 되물었다.

박 의원은 문재인 정부에서도 언론 동향을 파악했을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 산하의 홍보수석실도 마찬가지 그런 업무는 했을 것”이라며 “언론 탄압을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에서도 했다는 자료가 있나’라는 질문엔 “구체적인 자료가 없어 뭐라고 말씀드리기는 그렇지만 반드시 했을 것이다. 하지 않았으면 그건 무능한 정부”라고 밝혔다.

그는 또 ‘이 후보자가 방통위원장이 되고 나서도 비슷한 문건들이 나오느냐’는 질문에 “방통위원장의 직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거라면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이어 “다양한 정보가 들어와야 정책도 기안하고 여러 집행도 할 수 있는 것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

그 밖에 이 후보자의 아들 학교폭력 무마 논란과 건강보험료 납부 회피 의혹 등에 대해서는 낙마시킬 만한 사안은 아니라고 봤다. 박 의원은 “여러 장점을 본다면 적격자다, 다른 대체할 만한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고 이 후보자는 높게 평가했다.

2017~2018년 진행된 ‘국가정보원 불법사찰’ 수사·재판기록에 따르면, 이 후보자는 청와대 홍보수석으로 재직하던 2009~2010년 홍보수석실은 언론에 부당하게 개입한 정황이 있다. 당시 홍보수석실은 국정원에 작성을 지시해 ‘라디오 시사프로 편파방송 실태 및 고려사항’(2009),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방안’(2010) ‘KBS 조직개편 이후 인적쇄신 추진방안’(2010) 등 여러 문건을 보고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이 후보자는 지난 16일 이명박 청와대 대변인 시절 ‘조선일보 문제 보도’ 문건을 작성해 정부 비판 보도를 관리했다는 의혹에 대해 “언론 현황을 파악하려고 모니터한 것일 뿐”이라며 인정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