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자 “공영방송 재원 투명성·객관성 확보하도록 지원할 것”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8.18 12: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털 스스로 사회적 책임 다해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8일 국회에서 열리는 인사청문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8일 국회에서 열리는 인사청문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는 18일 “공영방송의 이름에 걸맞게 재원 운영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고 공영방송으로서 더 큰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 인사말에서 “새로운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대응해 디지털·미디어의 공정성과 공공성을 재정립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뉴스를 포함한 대부분의 정보가 포털을 통해 제공되고 있다”며 “이런 상황을 반영, 신뢰성과 투명성을 제공하기 위한 법·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이어 “포털 스스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가짜뉴스 등 불법정보로부터 이용자 보호를 강화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후보자는 “2008년 방송·통신 융합에 대응하고자 방통위가 설립되고 IPTV 출범, 종합편성채널·보도전문채널 승인 등 새로운 경쟁체계가 도입된 이후 25년간 관련 법 제도는 시대 변화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미디어 융합 환경에 따라 방송 규제를 전면적으로 혁신하고, 디지털·미디어의 지속 성장을 위한 미래 비전과 새로운 규제 체계를 마련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자는 “언론인과 공직자로서 쌓아온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방통위 조직을 안정시키고 그동안 지연되거나 처리되지 못한 현안을 조속히 처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 후보자는 동아일보 기자 출신으로 이명박 정부 청와대에서 대변인과 홍보수석비서관, 대통령 언론특보를 역임했고 윤석열 정부 들어서 대통령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을 지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