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평양 인근 폭탄테러’ 파악된 바 없어…동향 추적 중”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8.18 14: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내 강력범죄 3배 급증, 조직화된 범죄 발생…국회 정보위 보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9일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진행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7차 확대회의에서 서울 지도를 가리키고 있다.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9일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진행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7차 확대회의에서 서울 지도를 가리키고 있다. ⓒ연합뉴스

국가정보원은 18일 최근 평양 인근에서 폭발물 테러가 발생한 정황이 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폭탄테러 발생은 파악된 바 없으나, 관련 동향을 추적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어 지난 5월31일 국회 정보위원회에 “북한 내 강력범죄가 3배 급증했고, 물자탈취를 노린 사제폭탄 투척 등 대형화 조직화된 범죄도 발생하고 있다”고 보고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동아일보는 이날 북한 상황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1∼2개월 전 평양 인근에서 폭발물 테러로 추정되는 사건이 발생했으며, 군부 고위급을 겨냥한 폭탄 테러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보도했다. 굉음과 비명을 들었다는 현지 주민들의 증언도 있었다고 전했다.

신문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올해 새로운 폭발물 탐지 장비를 수입하는 등 신변에 불안을 느낀 정황도 포착됐다”며 “북한 내 계속된 식량난으로 아사자까지 속출하는 상황에서 주민 불만이 임계치에 도달해 내부 동요가 일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고 밝혔다.

정보당국은 일단 사제폭탄 투척이 경제적인 목적에 따른 범죄의 일환인지, 테러 관련성은 없는지 등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