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압 주장’ 해병 前수사단장 “앞으로도 군인”…‘정계 진출설’ 부인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8.20 11: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훈 해병대 대령 “정치 모르고 알고 싶지 않아”
“저는 충성, 정의, 의리밖에 모르는 바보 군인일 뿐”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이 18일 오후 승인 없이 TV 생방송에 출연한 것과 관련해 열린 징계위원회에 출석하기 위해 경기도 화성시 해병대 사령부로 들어가고 있다. ⓒ 연합뉴스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이 18일 오후 승인 없이 TV 생방송에 출연한 것과 관련해 열린 징계위원회에 출석하기 위해 경기도 화성시 해병대 사령부로 들어가고 있다. ⓒ 연합뉴스

고(故) 채 상병 순직 사건 처리 과정에서 윗선 외압을 주장한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대령)이 자신을 둘러싼 정계 진출설이 도는 것과 관련해 "오로지 법과 원칙에 따라 채 상병 사건이 적법하게 처리되기를 바랄 뿐"이라며 선을 그었다.

박 대령은 20일 법률대리인 김경호 변호사를 통해 낸 입장문에서 "저는 시작도 그러했고 지금도, 앞으로도 군인"이라며 "정치, 여야, 정무적 판단은 잘 모른다. 앞으로 알고 싶지도 않다"고 밝혔다.

그는 "채 상병의 죽음을 둘러싼 의혹과 추측이 난무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저는 어떠한 정치적 성향과 의도와도 무관하다"며 "저는 충성, 정의, 의리밖에 모르는 바보 군인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도 오로지 군인으로서 정치적 중립을 지키며 제 명예를 되찾을 것"이라며 "이번 사건이 마무리되면 군인 본연의 자리로 돌아가 남은 군 생활을 조용히 마무리하고 싶은 마음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쪼록 현 사태와 관련해 제 본심이 왜곡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박 대령이 정계 진출설을 부인하는 입장문을 낸 것은 오는 21일 국회 국방위원회 개최를 앞두고 사건이 정쟁화하는 것을 차단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앞서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은 박 대령이 '항명' 혐의로 입건된 이후 국방부 검찰단 조사를 거부한 것을 두고 "저질 3류 정치인이나 할 법한 망동"이라고 원색적으로 비난했고,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지난 14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박 대령이 군인인지 정치인인지 헷갈린다"고 공세를 펼쳤다.

이런 가운데 지난 18일 해병대는 군 당국의 사전 승인 없이 방송 프로그램 등에 출연한 박 대령에 대해 징계위원회를 열고 '견책' 징계 처분을 내렸다. 그는 지난 11일 한 방송에 출연해 "채 상병 순직 사건 수사 결과를 해병대사령관, 해군참모총장 국방부장관에 대면 보고했는데 알 수 없는 이유로 국방부 법무관리관으로부터 수차례 수사 외압을 받았고 나는 단호히 거절했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