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이동관, 언론·종교인 닥치는 대로 제거…인사청문 아닌 수사대상”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8.20 16: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청문회 위증” 법적대응 검토…청탁금지법 위반 주장도
“尹대통령, 이 후보자 임명은 거대한 늪 될 것”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언론자유특별위원장(가운데)이 20일 국회에서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언론자유특별위원장(가운데)이 20일 국회에서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에 대해 “인사청문 대상이 아닌 수사 대상”이라며 방통위원장에 임명해선 안 된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당 언론자유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고민정 최고위원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 후보자는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을 통해) 언론인, 종교인 등의 뒤를 닥치는 대로 밟고 제거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고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장 시절 이 후보자의 언론사찰 문건과 관련된 의혹 수사를 지휘했던 점을 지적하며 “2017년 국정원 수사로 원세훈 전 원장은 물론 수많은 이들이 죄의 대가를 치렀다. (그런데 이제는) 강골검사가 아닌 권력을 누리기 위해 그 누구와도 손잡겠다고 혈안이 된 ‘권력자 윤석열’만 존재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자 임명은 윤 대통령에 거대한 늪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영찬 의원도 이 후보자의 임명과 법률가였던 당시 윤대통령의 행동이 배치되는 점을 들어 “국민이 과연 이해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언론 자유와 헌법 질서를 지키려는 국민의 의지는 더욱 활활 타오를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이 후보자의 실정법 위반 의혹도 부각했다. 조승래 의원은 이 후보자가 아들이 재학했던 하나고 이사장에게 전화해 아들의 학교 폭력 의혹을 무마하려 했다고 주장하며 “학교폭력 예방법 위반은 물론, 재단 이사장이 학사운영에 개입할 수 없도록 한 사립학교법 위반”이라고 강조했다.

서동용 의원은 “이 후보자의 아들은 피해자의 머리를 책상에 300번 부딪치게 하고 침대에 눕혀 밟았다”며 “배우자의 피나는 노력으로 (이런 사실이) 생활기록부에 기재되지 않았는데, 이것이 기재됐다면 아들은 명문대에 가지 못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지난 2019년 이 후보자가 공동 저자와 함께 국회 도서관에서 자신의 책 출판기념회를 했는데, 이는 국회의원과 국회 기관을 위해 도서관을 대여하도록 한 규정을 어긴 것은 물론 청탁금지법 위반이라고 짚었다.

한편 민주당은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방통위·대통령비서실·국정원·교육부 등 13개 기관의 자료제출 거부 행위가 도를 넘었다고 보고 해당 기관들에 대해 고발 조치할 방침이다. 아울러 이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답변 당시 다수의 위증을 했다고 판단, 이와 관련한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