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 北 전략순항미사일 발사 발표에 “과장되고 사실과 달라”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8.21 14: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징후 포착해 실시간 감시”
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과 아이작 테일러 한미연합사 공보실장이 지난 14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한미연합연습 ‘을지 자유의 방패’(UFS·을지프리덤실드) 공동 브리핑에서 “같이 갑시다(We go together)”를 외친 뒤 손을 잡고 있다. ⓒ연합뉴스
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과 아이작 테일러 한·미연합사 공보실장이 지난 14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한·미연합연습 ‘을지 자유의 방패’(UFS·을지프리덤실드) 공동 브리핑에서 “같이 갑시다(We go together)”를 외친 뒤 손을 잡고 있다. ⓒ연합뉴스

합동참모본부는 21일 북한의 전략순항미사일 발사 발표와 관련 “과장되고 사실과 다른 부분이 많다”고 밝혔다.

합참은 이날 기자단에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한·미는 관련 징후를 사전에 포착하여 실시간대로 감시하고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합참은 어떤 점이 구체적으로 사실과 다른 과장된 부분인지는 설명하지 않았다.

이어 합참은 “군은 확고한 연합방위태세 하에 계획하고 있는 연합연습과 훈련을 강도 높고 철저히 시행하면서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압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초로 확고한 대비 태세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앞서 노동신문은 이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해군 동해함대 근위 제2수상함전대를 시찰하고 전략순항미사일 발사훈련을 참관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함의 전투적 기능과 미사일 무기체계 특성을 재확증하며 해병들을 실전환경에서의 공격임무 수행동작에 숙련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진행된 발사훈련에서 단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신속히 목표를 명중 타격함으로써 함의 경상적 동원태세와 공격능력이 완벽히 평가됐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의 사찰 및 참관 보도는 한·미·일 정상회의가 막 끝나고 한·미가 연합연습 ‘을지 자유의 방패(UFS·을지프리덤실드)’에 돌입한 시점에서 나왔다. 한·미 연합연습은 이날 0시를 기해 시작됐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