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김건희 여사 트위터 실버마크’ 가짜뉴스 유포, 법적 조치 검토”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8.21 14: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공식 입장 허위 밝혔음에도 반복 유포…더 이상 용납 어려운 상황”
용산 대통령실 청사 ⓒ연합뉴스
용산 대통령실 청사 ⓒ연합뉴스

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엑스(옛 트위터) 계정 ‘실버마크’와 관련, “악의적인 가짜뉴스를 생성해 유포하는 데 대해 법적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1일 “여러 의혹이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해명이 있고 난 뒤에도 가짜뉴스를 무분별하게 재생산 중인 불특정 다수에 대해 조치가 필요하다는 판단”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한 언론은 지난 13일 외교부가 대통령실 지시로 김 여사의 트위터 계정에 실버마크 인증을 받기 위해 직원을 동원하는 등 무리하게 움직였다는 취지의 보도를 했다.

트위터는 국가 원수나 내각 구성원, 행정 부처 주요 관계자나 정부 기관장 등의 공식 계정을 인증하는 의미로 이들 이름 옆에 실버 마크를 부여하는데, 이를 위해 외교력을 동원했다는 것이다.

해당 보도에는 김 여사가 순방 일정 준비와 관련해 외교부에 직접 전화를 걸어 독촉하는 경우도 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국민의힘은 21일 논평을 내고 “트위터는 각국 영부인들의 요청이 있는 경우 자체 검토 절차를 거쳐 회색 마크를 부여한다”며 “질 바이든 미국 대통령 영부인과 올레나 젤렌스카 우크라이나 대통령 영부인, 라니아 알 압둘라 요르단 왕비 등의 트위터 공식 계정에는 회색 마크가 붙어 있다”고 설명했다.

외교부도 언론을 통해 트위터 측이 내부 정책과 절차에 따라 김 여사 계정에 실버마크를 붙인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김 여사가 외교부에 직접 전화를 걸었다는 내용 역시 ‘허위사실’이라고 일축했다.

그럼에도 일부 유튜버 등이 최초 언론 보도에서 제기된 의혹의 확대 재생산을 멈추지 않고 있다는 게 대통령실의 설명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외교부가 자체적으로 정당한 업무를 수행한 것인데, 그런 업무에 대해서까지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것은 더 이상 용납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대통령실은 현재까지 구체적인 법적 조치 여부와 대상은 특정하지 않은 상태다. 실제 고소·고발 등의 조치로 이어지면 현 정부 들어 대통령실이 일반 국민을 상대로 한 첫 법적 대응 사례가 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