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前총리·시민단체 “잼버리 파행, 전북에 덤터기 멈춰라”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8.21 16: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개 시민·사회단체 “잼버리 파행 책임, 정치 공세 도 넘어”
전북공무원노조 “전북도 감사는 잼버리에 한정해야”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21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파행에 대해 공정하게 시시비비를 가리자"고 밝히고 있다. ⓒ 연합뉴스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21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파행에 대해 공정하게 시시비비를 가리자"고 밝히고 있다. ⓒ 연합뉴스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파행으로 인한 책임소재 공방이 이어지는 가운데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잼버리 파행의 덤터기를 전북에 씌워선 안 된다"며 "분명히 원인이 무엇이고 무엇을 고쳐야 하는지를 깊이 따지고 반성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 전 총리는 기자간담회에서 "책임을 회피·전가하거나 덤터기를 씌우는 식의 진행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공정하고 냉정하게 사실 그대로 잘잘못을 따질 필요가 있다.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책임져야 한다. 전북도 역시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당연히 책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전북애향본부 등 전북지역 9개 시민·사회단체도 공동 성명을 통해 "국민의힘은 새만금 사회간접자본(SOC) 정치공세를 즉각 멈추고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잼버리 파행과 부실 운영은 국격을 떨어뜨렸고 전북도와 새만금의 이미지를 실추시켰다"며 "냉정한 평가와 잘못에 대한 책임이 뒤따라야 하겠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작금의 상황은 잼버리 파행 책임에 대한 정치공세가 도를 넘고 있다"면서 "허위 사실을 적시해 전북에 책임을 떠넘기는 행태는 개탄스럽다"고 주장했다. 

전북도청공무원노동조합은 잼버리 파행에 따른 감사원의 전북도 감사를 두고 "잼버리 감사에 한정하고 새만금 감사로까지 확대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우리는 '남 탓 공방'을 하지 말고 감사원 감사에 성실히 응해 사실 여부를 가리고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지적을 달게 받겠다는 입장"이라며 "다만, 잼버리 유치를 새만금 국제공항과 도로 건설 등 SOC 예산과 결부하려는 데에는 단호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 14개 시·군의회 원내대표들도 정부·여당과 조직위원회가 파행의 책임을 지라고 촉구했다. 대표단은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잼버리의 파행 책임을 전북도에 전가해 전북도를 깎아내리거나 도민들의 명예를 훼손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