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모든 수산물 ‘매일 표본조사’…오세훈 “지나칠 정도로 검사”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8.23 12: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시민 방사능 검사 청구제도’로 먹거리 불안 해소
‘찾아가는 방사능 검사소’ 통해 즉시 방사능 수산물 안전성 확인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결정된 지난 22일 노량진 수산시장 ⓒ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결정된 지난 22일 노량진 수산시장 ⓒ연합뉴스

일본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결정한 가운데 서울시가 모든 종류의 해산물을 대상으로 매일 표본조사를 실시해 검사 결과를 공개할 방침이다.

23일 서울시는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에 대한 적극 방침으로 ▲매일 검사 ▲전체 산지·어종별 표본조사 ▲실시간 결과 공개 ▲시민 방사능 검사 청구제 확대 등 ‘수산물 안전 확보 4대 방안’을 공개했다.

우선 서울시는 주요 도매시장(가락시장, 노량진시장, 수협강서공판장)이 운영되는 월요일~토요일(일요일은 휴뮤일)에 유통된 수산물에 대해 매일 방사능 검사를 실시한다. 기존에는 수입산 수산물에 대해서만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기로 했지만 국내산 수산물도 포함하기로 했다.

또한 시내 대형마트와 전통시장 등에서 유통되는 모든 종류의 수산물에 대해서도 산지와 어종에 관계없이 표본검사가 실시된다.

아울러 수산물·수산물 가공식품에 대한 ‘방사능 및 안전성 검사결과’는 식품안전정보 또는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누리집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개한다. 서울시는 시민들이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식품 방사능 안전신호등’으로 표시해 정보를 안내할 방침이다.

방사능으로부터 특정 식품이 안전한지 알 수 있도록 시민 누구나 직접 검사를 신청할 수 있는 ‘시민 방사능 검사 청구제도’도 확대해 먹거리 불안을 해소한다.

서울시는 수입식품의 유통경로를 추적해 일본산 수산물을 취급하는 국내 음식점과 판매업소 총 3000여곳을 대상으로 원산지 표시 의무대상 20종을 특별점검할 예정이다.

이에 서울시는 식품 안전 및 방사능 분야 전문가 등 10여 명으로 꾸려진 ‘식품방사능 안전관리TF’를 통해 일본 오염수 방류에 대한 시민 불안과 피해예방에 나설 대비한다.

또한 서울시는 향후 수산물에 대한 검사량을 늘리고 검사기간을 단축하면서도 예비비 등 관련 예산을 조기 편성해 고성능 방사능 검사장비 추가 확보, 관련 인력 확충 등의 관리 시스템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이외에도 가락시장 내 소비자나 상인이 요청할 경우 1시간 이내에 방사능 안전성 결과를 안내하는 ‘찾아가는 방사능 검사소’ 검사원을 늘려 상시 검사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오세훈 서울시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일본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예고했다”며 “검사는 지나칠 정도로 시민이 원하는 만큼 하고, 정보는 적시에 공개하겠다. 피해자가 발생할 경우 적극 지원하는 등 이 세가지 원칙으로 대응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서울시가 지난달 말까지 3개의 도매시장 수산물을 대상으로 방사능 검사를 실시한 결과 부적합 판정은 없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