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도지사·이범석 시장, 무능 민낯 드러내”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3.08.23 15: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송참사대책위 “진상규명 뒷전인 채 안전재단 설립?…유족부터 지원하라”
지난 16일 오전 미호천 제방 유실로 침수된 충북 청주시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에서 실종자 수색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7월16일 오전 미호천 제방 유실로 침수된 충북 청주시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에서 실종자 수색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오송 지하차도 참사 희생자 유가족 등이 구성한 중대시민재해 오송참사 진상규명 책임자처벌 시민대책위원회(대책위)가 김영환 충북도지사와 이범석 청주시장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대책위는 23일 충북도청 기자회견을 통해 “참사 한 달이 지나면서 충북도 등 수많은 공공기관의 무능이 일제히 드러나고 있다”면서 “재난행정 혁신이나 제도 변화는 제자리걸음”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재난안전컨트롤타워인 김 지사는 일상에 복귀해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구체화를 지시하고 있고, 이범석 청주시장은 모든 화살이 도지사를 향하자 자취를 감춰버렸다”면서 “무책임과 무능한 행정의 민낯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김 지사의 ‘충북 안전 2030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진상규명은 뒷전이고 기업 후원금을 열심히 걷어 안전재단을 설립한다고 선전하고 있다”면서 “유가족부터 지원하라” 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단순한 숫자 파악이 아니라 유가족과 생존자에 관한 정확한 현황을 알고 적극적인 지원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면서 “변화와 혁신을 회피하고 싶다면 지금이라도 과감히 직을 내려놓으라”고 촉구했다.

오송 참사는 폭우가 내리던 지난 7월15일 청주시 오송읍의 궁평2 지하차도가 물에 잠기면서 총 14명의 희생자를 낸 사고다. 당시 미호천교 확장공사 목적에서 설치돼있던 임시 제방이 일시에 무너져 미호강에서 범람한 물이 지하차도를 순식간에 덮쳤다.

국무조정실은 감찰을 통해 관계 기관 공무원 등 총 36명을 수사의뢰한 상태다. 검찰 또한 충북도청 등 관련 기관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관계자를 소환하는 등 수사를 벌이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