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노믹스 청사진은 ‘창업대국’…“스타트업코리아 추진”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3.08.30 16: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조 규모 ‘스타트업코리아’ 펀드 결성
반색하는 벤처업계 “생태계 자생력 높일 것”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스타트업 코리아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스타트업 코리아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정부가 ‘창업 대국’을 향한 청사진을 구체화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스타트업 생태계를 민간중심, 시장중심으로 과감히 바꾸겠다”며 2조원 규모의 ‘스타트업 코리아 펀드’를 결성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3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스타트업 코리아 전략회의를 주재, “정부는 우리 경제의 도약을 위해 강력한 수출 드라이브와 함께 스타트업 코리아의 양대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며 벤처‧스타트업 성장 지원 계획을 전했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민간이 투자를 주도해 스스로 생태계를 키우고, 정부는 민간 모펀드에 대한 일정한 출자와 세제 지원을 확대해야한다”며 “딥테크와 같은 전략 분야는 대기업 금융권 등과 함께 2조원 규모의 스타트업 코리아 펀드를 결성해서 정부가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스타트업 코리아로 표현된 ‘창업 대국’ 목표는 일찌감치 윤석열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 중 하나로 언급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 신년사에서도 “IT와 바이오산업뿐 아니라 방산과 원자력, 탄소중립과 엔터테인먼트까지 스타트업 코리아 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스타트업 코리아의 세부 목표로 △2027년까지 글로벌 100대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 기업) 5개사 △서울의 창업·벤처 생태계 순위 7위 △벤처투자 규모 14조2000억원 △지역 기반 기술창업 비율 40% △지주회사 CVC(기업형 벤처캐피탈) 신규투자액 5000억원 △세계 기업가정신지수 순위 3위를 제시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민간과 정부가 함께 출자해 2027년까지 2조원 규모의 스타트업 코리아 펀드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또 창업지원법 개정을 통해 국내 법인으로 제한됐던 창업 지원 사업의 문턱을 낮춰, 한국인이 설립한 해외 법인도 신청할 수 있게 한다. 아울러 외국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비자제도를 개편하며, 기업과 스타트업 및 벤처캐피털(VC)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인 ‘스페이스K’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대한민국 스타트업의 글로벌 대항해 시대를 열 것”이라면서 “국내 스타트업이 국경 밖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돕고, 외부 인재들이 찾는 우수한 창업 생태계를 조성해 한국을 글로벌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 같은 정부의 ‘스타트업 코리아 종합대책’에 대해 벤처업계는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혁신벤처단체협의회는 이날 논평을 통해 “벤처·스타트업이 대한민국 경제성장을 이끄는 주역으로 새로운 도약을 이뤄내겠다는 추진 방향에 적극 공감·환영한다”며 “(정부의 대책은) 향후 벤처‧스타트업 생태계의 자생력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