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대중성 크지만 확장성엔 의문 [배종찬의 민심풍향계]
  •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3.09.01 10:05
  • 호수 176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최측근’ 이미지, 정치적으로 도움 됨과 동시에 중도층·무당층이 경계하는 지점도 돼

내년 국회의원 선거가 다가오면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주목받고 있다. 우선 출마할지 여부가 관건이다. 윤석열 정부 깜짝 발탁 인사로 초대 법무부 장관이 된 이후 야당과 일전을 불사하며 ‘강한 한동훈’ 이미지를 만들어가고 있다. 특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커지면 커질수록 한 장관은 일반적인 법무 행정 이외에 언론 앞에 서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 이 대표뿐만 아니라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송영길 전 대표의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도 한 장관의 관할 업무이고, 아직 수사가 진행되고 있지는 않지만 만약 수사가 진행된다면 무소속 김남국 의원의 코인 거래와 관련한 수사 관리 역시 한 장관의 몫이다.

따지고 보면 윤석열 대통령이 국정을 운영해 나가는 데 ‘반국가세력’ 또는 ‘이권 카르텔’을 척결하는 주요 업무 역시 한 장관의 책임이다. 즉 대통령의 개혁 업무를 수행하는 법적인 대리 임무를 수행하는 인물이 한 장관이다. 민주당이 명분으로 내건 검찰 개혁으로 인해 ‘검수완박법’이 통과되고 시행되면서 놓치게 된 검찰권을 회복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 장관이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인지 국민의힘 지지층으로부터 많은 지지를 받고 있고 특히 윤석열 대통령 지지층으로부터 큰 지지를 받고 있는 인물이 비정치인인 한동훈이다. 한 장관이 법무장관으로 역할을 해온 지난 1년3개월은 장관으로서 그 역할에 대한 평가가 있겠지만, 어느 순간 정치인의 길을 걸어가게 될 때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그리고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그 선택이 시나브로 다가오고 있다.

한동훈 장관이 지지층으로부터 다가오는 총선의 출마를 요구받는 첫 번째 이유는 대중성이다. 내년 국회의원 선거는 이른바 수도권 전쟁이다. 공천을 받는 것만으로 당선 가능성이 높아지는 영남과 호남 지역을 제외하고 2020년 총선 기준으로 121석이 걸려 있는 서울·인천·경기 수도권이 최대 승부처다. 한 장관은 경쟁하고 있는 다른 국민의힘 정치인과 비교할 때 더 빈번하게 대중에게 노출되고 있다. 민주당 의원들과의 잦은 충돌로 인해 웬만한 정치인보다 높은 인지도를 쌓고 있다.

3월27일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에 현안보고를 위해 참석한 한동훈 법무부 장관 ⓒ시사저널 이종현

웬만한 정치인들보다 더 높은 인지도

빅데이터 심층분석 도구인 오피니언라이브의 캐치애니(CatchAny)로 8월14일부터 29일까지 한 장관의 빅데이터 언급량을 파악해 보았다. 상대적인 비교를 위해 여권의 잠룡 경쟁자들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오세훈 서울시장의 언급량까지 함께 도출해 보았다. 분석 기간 동안 한 장관은 3012건으로 원 장관이나 오 시장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그림①). 한 장관이 확보하고 있는 건 대중성이다. 특히 무차별 흉기난동 범죄 즉 ‘묻지마 범죄’에 대한 공포감이 확산되는 가운데 한 장관이 “사형 안 한다고 명시한 정부 없어, 집행은 주권적 결정”이라며 사형제도 관련 발언을 하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그렇다면 빅데이터 연관어를 통해 볼 때 한 장관에 대한 이미지는 어떤 모습일까. 이번에는 한 장관에 대한 빅데이터 연관어 분석을 통해 최근 들어 어떤 이미지가 만들어져 있는지 분석해 보았다. 오피니언라이브로 한 장관과 총선에 대한 빅데이터 연관어를 파악해 보았다. 한동훈에 대한 빅데이터 연관어는 ‘장관’ ‘사형’ ‘국가’ ‘법무부’ ‘정부’ ‘민주당’ ‘정치’ ‘국회’ ‘윤석열’ ‘국민의힘’ ‘수사’ ‘검찰’ ‘이재명’ 등이 올라왔다. 총선에 대한 빅데이터 연관어는 ‘민주당’ ‘정부’ ‘국회’ ‘국민’ ‘국민의힘’ ‘정치’ ‘이재명’ ‘윤석열’ ‘장관’ ‘국회의원’ ‘야당’ ‘경제’ ‘윤리’ 등으로 나타났다(그림②). 빅데이터 연관어를 보면 한 장관은 법무부·검찰 관련 이슈에 집중되어 있고 최근 사형제도와 관련해 주목받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주목하는 점은 한 장관의 연관어에 ‘민주당’과 ‘이재명’이 올라가 있어 야당과 대결 구도로 나타나 있다. 총선에 대한 빅데이터 연관어를 보면 여야 대결 구도가 될 것으로 보는 인식이고, 특히 여당의 경우 수도권 인물난으로 인해 정부에서 주목받는 장관에 대한 주목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 장관에 대한 여권 내 전망은 엇갈리고 있다. 윤 대통령의 임기 중에 치러지는 내년 총선이 가장 중요한 정치적 이벤트이므로 꼭 출마할 수밖에 없다는 분석과 함께 내년 선거에 대한 한 장관의 부담이 지나치게 커지게 되므로 내년 총선 출마보다는 총선 이후 법무 혁신과 검수완박법을 복원하는 역할을 완수하고 그 이후 대권 등 정치적인 도전을 모색하는 게 훨씬 더 좋다는 의견이다. 어느 쪽이든 한 장관의 몸값이 더 올라가는 시나리오다.

전 정권과 대결 구도 따른 반사이익 성격도

과연 한동훈 장관의 이후 정치적 행보에 대해 장밋빛 청사진만 있는 것일까. 꼭 그렇지는 않다. 왜냐하면 한 장관 스스로 만들어낸 정치적 경쟁력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더 넓게 그리고 더 크게는 지난 정권과의 대결 구도에다 현 정부에서 야당 의원들과 대결하고 충돌하는 것에 대한 반사이익 성격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한 장관의 정치적 지지층이 대부분 윤 대통령 지지층이거나 국민의힘 지지층이라는 사실이다. 핵심 지지층을 견인하는 게 기본적으로 필요충분조건이지만 그만큼 확장성은 줄어드는 아쉬움도 있다. 한 장관에 대한 빅데이터 감성 연관어와 긍·부정 감성 비율을 분석해 보면 분명해진다. 한 장관에 대한 빅데이터 감성 연관어는 ‘수사’ ‘문제’ ‘범죄’ ‘사면’ ‘청구’ ‘많다’ ‘의혹’ ‘재판’ ‘비판’ ‘발표’ ‘만들다’ ‘좋다’ 등으로 나타났다. 빅데이터 긍·부정 감성 비율을 보면 아직까지 부정 비율이 더 높다. 긍정 38%, 중립 17.1%, 부정 44.8%로 나왔다(그림③).

야당 의원들, 그중에서도 민주당 의원들과 정부 질의응답에서 설전을 벌이면서 여당과 보수층으로부터 주목도와 결집도는 분명히 높아졌고 향후 정치 행보를 할 경우 경쟁자가 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홍준표 대구시장, 안철수 국회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비교할 때 긴요한 정치적 자산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윤 대통령과 매우 가깝다는 인식이 정치적으로 도움이 됨과 동시에 중도층이나 무당층이 경계하는 지점도 된다.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한 한 장관에 대한 필요 과제는 ‘강한 태도 속 부드러운 이미지’를 통한 중도층과 무당층 그리고 MZ세대 공략이다. 외국인 고용으로 국내 인력 부족을 해소하는 이민 관련법이나 국내 치안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상징적인 사형제도 언급 등은 감각적이고 다분히 빠른 두뇌 회전을 통한 의사 판단에 따른 것으로 인식된다. 그렇다면 본격적인 정치 행보를 할 시점에는 여기에 더해 가슴으로 소통하는 ‘진정성’이 과제가 될 듯하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연구소 소장
배종찬 인사이트케이연구소 소장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