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정부 겨냥 “검사 독재의 서슬 퍼런 칼날…87년과 겹쳐 보여”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09.05 09: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식 6일째…“생각이 다르다는 이유로 상대를 악마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 등이 4일 국회 앞 계단에서 열린 민주주의 회복 촛불문화제에 참가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 등이 4일 국회 앞 계단에서 열린 민주주의 회복 촛불문화제에 참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단식 6일째인 5일 “피로 쟁취한 민주주의가 망가지고, 군부독재의 군홧발이 사라진 자리를 검사 독재의 서슬 퍼런 칼날이 대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제가 단식으로 느끼는 고통이 있다고 해도 감히 군홧발에 짓밟혀 가며 민주공화국을 만들고 지켜낸 선배들과 비교나 할 수 있겠습니까”라며 이같이 적었다.

이어 “어제 우리 사회 큰 어른인 함세웅 신부님께서 (단식투쟁 천막을) 찾아주셨다”며 “독재 타도에 앞장서신 신부님 모습을 보니 87년과 지금이 겹쳐 보인다”고 했다.

이 대표는 “독재란 곧 ‘생각의 독점’을 뜻한다. 독재 권력의 통치는 언제나, 생각이 다르다는 이유로 상대를 악마화하는 것에서 시작했다”며 “‘지금을 군부 독재 시절과 비교할 수 있냐’는 물음에 대한 답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어 “역사는 시계추 같아서 전진과 후퇴를 반복한다”면서 “4·19 혁명 불과 1년 후 박정희 군부 세력의 쿠데타가 벌어졌을 때가 그러했고, 촛불혁명을 거쳐 검사 독재정권이 들어선 지금도 그렇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역사는 반복되면서도 늘 전진했다”며 “너무 더딘 것 같아도, 또 패배감과 무력감에 끝난 것 같아도 역사는 앞으로 나아간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