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개 드는 ‘9월 위기설’…금융당국은 “문제없다”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3.09.05 14: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PF 연체율 상승세 둔화…만기도 고르게 분포”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취임 1주년 맞이 기자회견에 참석해 지난 1년간의 성과와 향후 계획에 대해 말하고 있다. ⓒ 연합뉴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금융권 일각에서 제기되는 ‘9월 위기설’과 관련해 “위기는 없다”고 일축했다. ⓒ 연합뉴스

최근 금융권을 중심으로 이른바 ‘9월 위기설’이 고개를 드는 데 대해 당국은 “위기는 없을 것”이라며 진화에 나섰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등 금융당국 수장들은 지난 3일 모여 ‘9월 금융위기설’과 관련해 논의한 결과 “근거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한다. 금융권 위기의 뇌관으로 지목되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연체율 상승 추세가 둔화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부동산 PF 대출 연체율은 지난해 부동산 경기침체와 맞물려 2021년 말 0.37%에서 올해 3월 말 2.01%까지 높아진 바 있다. 이후 6월 말 기준으로는 2.10%로 0.09%포인트 높아졌으나, 점차 상승 추세가 둔화하고 있다는 게 당국의 설명이다.

또 부동산 PF 대출의 만기도 특정 시점에 집중되지 않고 고르게 분포해 있어, 당국은 9월 만기 도래 규모도 크지 않다고 보고 있다. 9월에 ‘금융위기설’이 대두될 만큼 특별한 우려 요소가 없다는 설명이다.

이를 근거로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전날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자리에서 “대출 연체율이나 부도율이 아닌 미분양 주택, 취업 지표를 갖고 9월에 위기가 터진다고 하는 건 정확한 판단이 아닌 것 같다”며 “(9월) 위기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또 중소기업 및 자영업자에 대한 대출 만기연장이 9월에 종료된다는 설과 관련해선 “팩트 자체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것”이라며, “9월에 만기연장이 안 돼 돈을 갚아야 하는 사람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중국 부동산 위기가 국내에 전이될 가능성에 대해선 “중국 정부의 정책 의지를 봤을 때 중국 전체를 흔들 위기로 보지 않는다”며 “우리가 중국 부동산에 투자한 금액도 많지 않아 영향은 굉장히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