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이재명 무기한 단식, 잔머리 고수의 벼랑 끝 전술” [시사끝짱]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09.07 17: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의명분 내걸었지만 결국은 자기 지키기…불구속 기소 노릴 것”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무기한 단식’을 겨냥해 “윤석열 정부의 폭주를 견제하겠다는 대의명분을 내걸었지만 결국 자기를 지키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진 교수는 6일 방송된 시사저널TV 《시사끝짱》에 출연해 “잔머리 고수인 이재명 대표가 벼랑 끝 전술을 구사하는 모습”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시사저널TV
ⓒ시사저널TV

진 교수는 이 대표가 단식을 통해 당내 비이재명계가 주도하는 ‘지도부 교체’ 여론을 잠재우려 한다고 추측했다.

진 교수는 “이 대표가 단식을 시작하면서 정치 전선이 ‘폭주하는 윤석열 정부 편 vs 단식하는 이재명 편’으로 재편된 것”이라며 “이러면 당내에서 이재명 체제를 비판해온 사람들의 목소리가 묻히게 된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가 내세운 ‘윤석열 정부의 폭주’가 틀린 명분도 아니기에 (비명계가) 이 대표를 비판하기 어려워 진다”며 “이 대표가 단식을 통해 민주당 내분을 무마시키고 민주당 지지층을 몽땅 단식 지지층으로 흡수시키려는 수를 쓴 것”이라고 했다.

진 교수는 이 대표의 단식 시점이 공교롭다고 했다. 이 대표를 겨냥한 검찰의 구속 영장 청구 가능성이 언급되는 가운데, 이 대표가 자신의 몸을 상하게 해 구속을 피하려 한다는 의심에서다.

진 교수는 “단식을 통해 이 대표가 불구속 기소를 노리려는 것으로 보인다”며 “만약 검찰이 국회에 이 대표 체포동의안을 보낸다고 치자. 단식을 해서 뼈만 남은 사람(이 대표)을 보고 가결을 주장하는 사람이 있을까”라고 반문했다. 이어 “결국 이런 ‘쇼’를 통해 형성된 대정부 전선을 자신을 방어하는 데 악용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진 교수 발언 전문은 기사 내 동영상이나 유튜브 채널 ‘시사저널TV’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