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식 여파…이재명, ‘대북송금’ 2차 조사 1시간50분만에 종료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09.12 16: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검찰, 증거 못 찾아…사실 아니기 때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쌍방울 그룹 대북 송금' 의혹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12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쌍방울 그룹 대북 송금' 의혹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12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에 관여한 혐의로 12일 검찰에 2차 출석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시간50분만에 조사를 마쳤다. 지난 9일 진행된 1차 소환조사에서는 8시간가량 조사가 이뤄졌다. ‘무기한 단식’에 들어간 이 대표의 건강 상태를 고려해 2차 조사 시간을 대폭 줄인 것으로 보인다.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이날 오후 1시40분부터 3시30분까지 약 1시간50분가량 제3자 뇌물 혐의로 이 대표를 조사했다. 검찰은 단식 13일차인 이 대표의 건강 상황을 고려해 조사 중간 별도의 휴식시간도 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를 마친 이 대표는 현재 조서를 열람 중이다.

앞서 이 대표는 이날 오후 1시20분쯤 회색 정장에 파란색 운동화를 신고 수원지검에 출석했다. 그는 취재진 앞에 서서 “두 번째 검찰 출석인데 오늘은 대북송금과 제가 관련이 있다는 증거를 (검찰이) 제시하는지 한 번 보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검찰은) 2년 동안 변호사비 대납, 스마트팜 대납, 방북비 대납 등 주제를 바꿔가면서 검사 수십 명, 수사관 수백 명을 동원했다”며 “수백 번 압수수색하고 수백 명을 조사했지만, 증거라고는 단 한 개도 찾지 못했다. 그 이유는 사실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북한에 방문해서 사진 한 장 찍어보겠다고 생면부지의 얼굴도 모르는 조폭 불법사채업자 출신의 부패기업과 함께 100억원이나 되는 기금을 대신 내주라고 하는 중대범죄를 저지를 만큼 제가 어리석지 않다”며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을 전면 부인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이 2019년 경기도를 대신해 북한에 스마트팜 조성 지원비용 500만 달러와 당시 경기지사였던 자신의 방북 비용 300만 달러 등 총 800만 달러를 보내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당시 유력 대선후보였던 이 대표가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이 과정에 관여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