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식 19일째’ 입원한 이재명, 김기현 손 내밀까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09.18 09: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건강 악화로 병원 이송…“의식 혼미해”
단식장 찾지 않은 김기현 등 여당 지도부 병문안 고민
단식 중이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8일 건강이 악화돼 국회에서 병원으로 후송되고 있다. ⓒ연합뉴스
단식 중이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8일 건강이 악화돼 국회에서 병원으로 후송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건강이 악화돼 병원으로 긴급 이송됐다. 지난 달 31일 국정 쇄신과 전면 개각 등을 요구하며 단식에 들어간 지 19일째다. 탈진한 이 대표가 섬망(뇌의 전반적인 기능장애가 발생하는 증후군) 증상 등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단식장을 찾지 않은 여당 지도부가 병문안을 갈지 주목된다.

정치권에 따르면, 이 대표는 이날 자정을 기점으로 건강 상태가 급속도로 악화된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민주당 지도부가 17일 오후 이 대표를 병원으로 이송하려 했지만 이 대표가 강하게 거부해 무산된 바 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전날 기자들과 만나 “오후 3시15분 의료진이 이재명 대표를 진단했는데, 즉시 단식을 중단하고 입원해야 한다는 진단을 내렸다”며 “이 대표는 단식을 이어갈 수 없는 상황”이라고 알렸다.

그러나 이후 이 대표의 의식이 점차 혼미해졌다고 한다. 단식이 길어지면서 저혈압‧저혈당 증상이 심화됐고, 탈수 증상도 심각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취재에 따르면, 섬망 증상까지 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결국 대기하던 의료진이 긴급 이송을 결정했고, 이 대표는 국회 인근 여의도 성모병원으로 이송됐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에 예정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는 그대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 이 대표 건강 상태 및 추후 당 차원의 대응 전략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가 단식 끝에 입원하면서 그의 ‘카운터파트너’인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병문안을 올지도 정치권의 관심사다. 앞서 김 대표는 16일 페이스북에 “이 대표께서 건강이 악화돼 회복에 큰 어려움을 겪는 일은 없도록 이제 단식을 중단해 주시기 바란다”고 적었지만, 단식장은 찾지 않았다. 여당 지도부가 야당 대표 단식장을 한 번도 찾지 않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