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헌정사 ‘첫 해임 건의 총리’ 됐다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09.21 15: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투표 수 295표 중 가 175표, 부 116표, 기권 4표로 가결
野, ‘잼버리·日오염수’ 책임 물었지만…尹, 거부권 예고
한덕수 국무총리가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 현안 관계 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 현안 관계 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 해임건의안이 21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무총리 해임건의안이 국회를 통과한 것은 헌정사상 처음이다.

이날 오후 여야는 국회 본회의에서 한덕수 총리 해임건의안에 대해 무기명 표결에 부쳤다. 표결 결과 한 총리의 해임 건의안은 재적 295표 중 가결 175표, 부결 116표, 기권 4표로 가결됐다.

표결 전부터 예견된 결과였다. 헌법에 따르면, 국회가 대통령에게 국무총리 해임을 건의하려면 재적 의원 과반수의 찬성이 필요하다. 의석이 전체의 절반을 넘는 민주당이 ‘한덕수 해임’을 당론으로 정한 뒤 표결에 들어갔기에 국민의힘이 저지할 ‘힘’이 없었다.

이로써 국회는 헌정사상 처음으로 총리 해임을 대통령에게 건의하게 됐다. 그간 총 8번의 국무총리 해임건의안이 발의됐지만 모두 폐기되거나 부결됐다.

하지만 한 총리 해임 건의는 ‘정치적 선언’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를 수용하지 않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은 앞서 국회를 통과한 박진 외교부 장관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국무위원 해임건의도 받아들이지 않았다.

한편, 민주당은 지난 18일 이태원 참사 및 잼버리 파행 논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 해병대 채모 상병의 사망 사건 등에 대해 책임지라며 한 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표결에 앞서 “총리 해임건의안의 본질은 윤 대통령을 향한 국민의 경고로 국회 통과 즉시 윤 대통령은 이를 겸허히 수용해야 한다”며 “국민과 국회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서 국민통합형 국무총리를 지명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같은 날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과 한 총리 해임건의안이 본회의 표결에 함께 부쳐지는 것을 두고 “오늘 헌법과 법률을 전혀 어긴 바 없는 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함께 표결하게 됐다”며 “(이 대표) 방탄 이슈를 희석하기 위한 민주당의 꼼수”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