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이재명 구속 시 옥중 대표? 독립운동하다 교도소 갔나”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09.22 10: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재적 이탈표는 80여 명…분당 운운은 섣불러”
“이재명 다급했던 듯…호소문, 적절치 않았다”
이상민 민주당 국회의원 ⓒ시사저널 이종현
이상민 민주당 국회의원 ⓒ시사저널 이종현

비(非)이재명계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이재명 대표가 구속되더라도 대표직을 내려놓지 않을 거란 관측에 대해 “독립운동하다가 교도소를 간 것도 아니고, 구차스러울 정도로 대표직에 연연해하는 건 오히려 더 정치적 리더십을 훼손시킬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22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전날 가결 결과와 관련해 “이 대표와 이 대표 쪽에선 큰 경종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가볍에 봐선 안 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이 대표가) 깔끔하게 대표직에서 물러나 무고함을 밝히는 데 집중하고, 그 다음 다시 자신의 날개를 다시 펼치는 방안을 생각해야지, 옥중 대표를 하겠다는 건 강짜”라며 “국민들이 그걸 온전하다고 보시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 체포동의안은 전날 국회 본회의에서 무기명 투표 결과 재석 295명 중 찬성 149명, 반대 136명, 기권 6명, 무효 4명으로 가결됐다. 민주당에서만 최소 29표가 이탈한 것으로 추정되며 기권과 무효표를 포함하면 이탈표는 40표에 육박한다.

이 의원은 ‘민주당에서 찬성‧기권 등 40여 표에 이르는 이탈이 발생할 것을 예상했나’라는 질문에 “실제는 한 80명 가까이가 잠재적 바닥에 이미 ‘이 대표가 영장심사를 곧바로 받아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소한 그 정도는 된다고 생각되는데, 다만 이들은 만약 가결됐을 경우 당이 심각한 내분에 휩싸여 분당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해 부결 쪽에 표를 던졌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2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이 대표 지지자들이 슬퍼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2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이 대표 지지자들이 슬퍼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의원은 이 대표가 체포동의안 표결 전날 페이스북에 ‘부결 호소 취지’의 글을 올린 것과 관련해서도 “별로 좋은 영향은 안 줬다”고 평가했다. 그는 “명분도 없고 시의적절하지도 않았다”며 “방탄 정당이라는 이미지를 더 덧씌우는 거 아닌가 하는 여론들이 쫙 퍼졌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표결 전 “친명계가 머리를 조아리다시피 부결을 사정했다”며 이 대표와 친명계가 다급했던 것 같다고도 말했다. 이 의원은 “저는 대외적으로 이미 어떤 입장인지 공언을 했는데, 저한테까지 (친명계가) 와서 ‘이렇게 되면 큰일 난다’며 진심으로 호소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유쾌한 결별’ 발언으로 당에서 엄중경고를 받은 바 있는 이 의원은 전날 표결 이후 분당 가능성이 제기되는 데 대해 “이 정도 사안에 대해 의견이 엇갈렸다고 해서 분당을 운운하는 건 섣부른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한지붕에서 계속 지지고 볶으며 국민들에게 볼썽사나운 모습을 보이느니 유쾌한 결별하는 방법도 있지만 지금 이걸 얘기할 때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 지지층과 당 일각에서 ‘가결 의원을 색출해 정치생명을 끊겠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데 대해선 “그거야말로 해당행위”라며 “국민들이 보기에 얼마나 섬짓하겠나. 몰상식하고 반민주적인 행위”라고 비판했다.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당내 이탈표를 겨냥해 “제 나라 국민이 제 나라를 팔아먹었듯이, 같은 당 국회의원들이 자기 당 대표를 팔아먹었다”며 “윤석열 검찰 독재 정권의 정적 제거, 야당 탄압의 공작에 놀아난 것은 용납할 수 없는 해당 행위로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당 최고위원회는 전날 밤에도 입장문을 내고 가결 투표를 “용납할 수 없는 명백한 해당행위”로 규정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