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신원미상 4명, 속초서 귀순 의사 표시”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3.10.24 10: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업 중이던 어민이 ‘목선’ 발견해 신고…軍·국정원 합동신문 예정
2019년 11월8일 해군이 동해상에서 북한 오징어 잡이 목선을 동해 NLL 해역에서 북측에 인계했다. 이 목선은 16명의 동료 선원을 살해하고 도피 중 군 당국에 나포된 북한 주민 2명이 타고 있던 배다.ⓒ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실 제공·뉴스1
2019년 11월8일 해군이 동해상에서 북한 오징어잡이 목선을 동해 NLL 해역에서 북측에 인계했다. 이 목선은 16명의 동료 선원을 살해하고 도피 중 군 당국에 나포된 북한 주민 2명이 타고 있던 배다. ⓒ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실 제공·뉴스1

북한에서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인원 4명이 24일 강원도 속초 인근 해상에서 귀순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소식통은 "북한에서 온 4명이 속초 지역에서 귀순 의사를 표시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선원들이 일반 북한 주민인지 인민군이지 여부는 아직 파악되지 않았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10분께 속초시 외옹치항 인근 해상에서 조업 중이던 어민이 '이상한 배가 있다'고 신고했다. 

해경은 곧장 해상으로 출동했고, 북한 소형 선박인 목선에 타고 있던 선원 4명의 신병을 확보해 군 당국에 인계했다.

군과 국가정보원 등 관계 당국 이들을 안전한 장소로 옮긴 후 귀순 경위 등에 대한 합동 신문을 진행할 전망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