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이재명 ‘내각총사퇴’ 요구에 “정쟁 위한 도전장…민생 방안 아냐”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0.24 12: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예산안 전면재검토 요구엔 “국민, 빚내서 돈 푸는 것 안 바라”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4일 국회에서 국정감사 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4일 국회에서 국정감사 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정부의 내각 총사퇴를 요구한 데 대해 “정쟁을 위한 도전장”이라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24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어제 당무에 복귀한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첫 일성은 내각 총사퇴와 정부 예산안 전면 재검토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내각 총사퇴는 이 대표가 단식 기간 내내 주장했던 사안으로 이를 반복하는 것은 이 대표가 여전히 방탄 투쟁 기조를 버리지 않겠다는 이야기로 들린다”며 “어떻게 민생을 일으켜 세울 방안이 될 수 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제와 안보 상황이 위중한 시기에 정부 마비를 초래할 내각 총사퇴를 주장하는 것은 민생의 어려움을 함께 헤쳐 나가려는 태도가 아니다”라며 “대정부 공세로 정치적 이득만 취하겠다는 태도”라고 꼬집었다.

정부 예산안 전면 재검토 요구에 대해서도 “세계 전문기관들이 일제히 한국에 부채 증가 속도를 우려하며 건전재정을 유지해야 한다고 조언하는데, 민주당이 주장하는 재정 확대를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겠나”라며 “아무리 민생이 어렵다지만 현명한 국민들께서는 정부가 국가 경제를 위태롭게 할 수준까지 빚을 내어 돈 푸는 걸 바라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여당에 대한 민주당의 투쟁 일변도가 계속된다면, 예산 정국에서도 대립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국회가 여야 갈등이 치달았던 한 달 전에 비해 한 걸음이라도 더 민심에 다가가는 모습을 국민들께 보여줄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민주당의 전향적인 자세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전날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이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제안한 ‘여야 대표 민생 협치 회담’에 대해 “‘바지 사장’과 의미 없고 효과 없는 시간 낭비를 하는 것”이라고 표현한 것을 두고 “민생을 위한 여야 협치로 전환을 모색하는 우리 당으로서는 이 대표와 민주당의 이런 강경 발언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내각 총사퇴를 주장하고 여당 대표와의 만남을 무의미한 것이라 폄하하는 것은 정쟁을 위한 도전장이지 협치를 위한 초대장일 수 없다”며 민주당이 전향적인 자세를 취해줄 것을 거듭 촉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