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통장 수당 올리겠다는 국민의힘…이유는?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10.24 13: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이·통장 기본수당 기준액 현행 30→40만원 상향 요청”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24일 국회에서 국정감사 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윤재옥 원내대표 ⓒ연합뉴스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24일 국회에서 국정감사 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윤재옥 원내대표 ⓒ연합뉴스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24일 “이장과 통장의 기본수당을 현행 30만원에서 40만원으로 상향해 달라”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요청했다.

유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이·통장들의 역량을 높이고 적극적인 현장 활동을 위한 사기를 진작시켜 드리려면 처우 개선은 필수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유 의장은 “(이·통장은) 각종 행정사항을 국민들께 알리고, 주민들 의견을 행정기관에 전달하는 메신저로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유사시 국민 안전을 살피고 계시다”며 “최근 국가 안전이 중요해짐에 따라 읍·면·동 안전관리 강화, 복지 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한 찾아가는 복지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전국의 이·통장님들 하루하루 매우 바쁜 나날을 보내고 계신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 의장은 “이렇듯 많은 활동을 해주고 계시지만 정부 예산이 한정돼 있다 보니 그간 지원이 충분하지 못했던 게 사실”이라며 “현재 지자체법 시행령에 규정된 이·통장 제도운영의 법적근거를 지방자치법으로 상향해 이·통장제도를 더 내실있게 운영할 필요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통장의 위상과 사명감 제고하는 일인 만큼 야당도 적극적인 협조를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