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대도 가담했다…지하철 취객 휴대폰 훔쳐 팔아넘긴 일당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10.26 12: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철경찰대, 8명 구속·51명 피해자 확인
보따리상 통해 中·필리핀에 장물 팔아…애플 고객센터 사칭 피싱도
압수한 휴대전화 및 현금 ⓒ 서울경찰청 지하철경찰대 제공
압수한 휴대전화 및 현금 ⓒ 서울경찰청 지하철경찰대 제공

지하철역이나 번화가에서 취객을 상대로 훔친 휴대전화를 사들여 해외로 팔아넘긴 혐의를 받는 장물아비 일당이 무더기로 경찰에 붙잡혔다.

서울경찰청 지하철경찰대는 장물 취득 혐의를 받는 휴대전화 장물업자 70대 여성 A씨를 검거해 구속했다고 25일 밝혔다. 아울러 A씨 외에도 장물 알선책과 장물업자, 절도범 등 12명을 검거했다. 이중 A씨와 알선책 B씨, 장물업자 C씨, 절도범 등 8명이 구속됐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올해 3월부터 지난 16일까지 전문 절도범들으로부터 도난 휴대전화를 사들인 뒤 이를 40대 남성 B씨에게 넘겨 약 1860만원을 챙긴 혐의(장물취득)를 받는다.

이 과정에서 A씨는 절도범들에게 사들인 장물 휴대전화를 약 15~20% 더 비싸게 장물 알선책인 40대 남성 B씨에게 팔아넘기며 수익을 낸 것으로 파악됐다.

B씨는 넘겨받은 휴대전화를 40대 남성 장물업자 C씨에게 넘겼고 C씨는 이를 보따리상을 통해 중국에 빼돌리거나 직접 필리핀으로 건너가는 방식으로 밀반출한 것으로 조사됐다.

C씨는 휴대전화 거래 대금 약 1억80만원을 40차례에 걸쳐 B씨에게 계좌로 송금했고 B씨는 다시 A씨에게 돈을 보낸 것으로 파악됐다.

일당 13명은 모두 관련 전과가 있었다. A씨는 기존에 거래하던 베트남인 장물업자 총책이 잡히자 B씨와 거래를 시작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일당은 경찰 추적을 피하기 위해 새벽 시간대 서울, 수원 등지의 폐쇄회로(CC)TV가 없는 사각지대나 주거지에서 거래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증거인멸을 위해 텔레그램으로 운반책에게 연락하고 창고에 장물을 던지는 수법을 썼다. 

경찰이 현재까지 확인한 피해자는 51명으로, 대부분 지하철 승강장 등에서 술에 취한 상태로 휴대전화를 손에 들거나 옆에 뒀다가 절도를 당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이 일당을 검거하면서 현금 469만원과 휴대전화 18대, 장부 등을 압수했다.

이 같은 조직적 범행은 지난 5월23일 서울 지하철 6호선의 한 승강장에서 휴대전화를 분실했다는 신고가 접수되면서 드러나게 됐다. 

경찰은 신고 접수 이후 폐쇄회로(CC)TV 등을 통해 범인을 추적, 절도범 김아무개씨를 용의자로 특정해 수사하다가 A씨 등으로 수사를 확대했다.

해외 장물 조직은 휴대전화 잠금을 풀어 공기계로 만들기 위해 '애플 고객센터'를 사칭하는 '피싱' 수법을 사용했다.

이들은 휴대전화를 분실한 피해자가 같은 번호로 다른 휴대전화를 구해서 쓴다는 점에 착안, '분실한 휴대전화에 다른 사람이 접속해 연락처가 동기화되고 있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보내 피해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빼내기도 했다. 경찰은 해외 장물 조직이 이렇게 잠금이 풀린 공기계를 재판매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 장물업자들의 휴대전화 포렌식을 진행 중"이라며 "포렌식 결과가 나온 후 추가 단서 나오면 여죄 수사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