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3자 회동’ 野 제안, 여야 대표 회담 상황 지켜봐야”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0.25 13: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진복, 여야 원내대표 등과 만남엔 “대통령도 언제든 찬성할 것”
취재진 질문 받는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 ⓒ연합뉴스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 ⓒ연합뉴스

대통령실은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3자 회동하자’고 제안한 데 대해 “일단 상황을 지켜보자”는 입장을 밝혔다.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은 25일 국민의힘 여의도당사에서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과 만난 뒤 기자들과 만나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나하고 먼저 만나자’고 다시 얘기하는 바람에 그 상황을 지켜봐야 할 듯하다”고 말했다.

우선 여야 대표 회동 상황을 지켜보고서 3자 회동 여부를 논의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앞서 김 대표는 지난 22일 고위 당정협의회 모두발언에서 “민생 국회가 되도록 여야 대표 민생 협치 회담을 개최하자”고 야당을 향해 제안했다. 그러나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당무 복귀 첫날인 지난 23일 수석대변인을 통해 ‘대통령-여야 대표 3자 회동’을 역제안했다. 사실상 김 대표 제안을 거절한 것이다.

이 수석은 다만 사우디아라비아-카타르 국빈 방문 이후 여야 원내대표와의 만남을 추진할지에 대해 “대통령은 언제든 찬성할 것이라 본다”고 했다.

그는 지난 5∼6월경 윤 대통령과 국회의장, 여야 원내대표, 국회 상임위원장들의 국회 회동이 물밑에서 추진됐던 사실을 언급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 수석은 당시 상황을 두고 “원래 저번에 국회의장단하고 대통령실에서 식사할 때 김진표 국회의장이 제안했던 것”이라며 “양당 원내대표와 국회 상임위원장들이 참석하는 식사를 국회의장이 마련하겠다면서 ‘참석해주시면 좋겠는데 어떻게 생각하나’라고 물었고, 대통령이 ‘기꺼이 가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당시 민주당에서 그걸 못 받았고, 그래서 성사가 안 됐다”며 “대통령께서는 그 부분은 언제든 찬성하실 거라 본다. 아직 최종 결정이 안 됐기 때문에 의장이 판단하고 양당에 의논하시지 않겠나. 연락 주시면 대통령도 응하실 거라 본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실 관계자들의 내년 총선 출마와 관련해선 “때 되면 하지 않겠나”라며 “출마 의사가 있는 직원들이 있는 것 같다. 언제쯤 나가는 게 좋으냐는 본인들에게 판단하라고 했다”고 했다.

이 수석은 본인의 지역 사정이나 환경 등을 봐야 하기 때문에 출마자가 몇 명이라고 결정할 수 없다면서 “그런 것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기다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