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이스라엘, 자국민 학살 대응 권리 있다”…지상전 연기 요구 ‘부인’
  • 김민지 디지털팀 기자 (kimminj2028@gmail.com)
  • 승인 2023.10.26 10: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스라엘의 대응 권리 강조하며 전후 대책으로 ‘두 국가 해법’ 제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0월25일(현지 시각) 워싱턴DC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열린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와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전쟁과 관련해 "이스라엘은 자국민 학살에 대응할 책임과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 AF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0월25일(현지 시각) 워싱턴DC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열린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와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전쟁과 관련해 "이스라엘은 자국민 학살에 대응할 책임과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 AF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 시각)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간 전쟁과 관련, 하마스의 기습 공격 이전과 같은 상태로 돌아갈 수는 없다면서 이스라엘의 대응 권리를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미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앤서니 앨버리지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 후 진행한 공동 기자회견에서 “하마스의 잔인한 파괴 행위 이후 이스라엘 국민이 느끼는 분노를 완전히 이해한다”며 “이스라엘은 (하마스의) 자국민 학살에 대응할 권리와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스라엘이 테러리스트로부터 스스로를 방어하는 데 필요한 것을 갖출 수 있도록 보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어 “하마스는 민간인 뒤에 숨어 있으며 이는 비열하고 비겁한 행동”이라면서 “이는 하마스를 쫓는 이스라엘에 추가적인 부담이 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스라엘이 전쟁법을 준수해 작전을 수행해야 할 필요성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하마스에 억류된 인질에 관해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인을 포함해 인질 석방을 위해 24시간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인질 석방을 위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에 지상전 연기를 요구했느냐는 질문에는 “아니오”라고 대답한 뒤 “사람들을 안전하게 구출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그것이 그가 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하마스가 지난 7일 이스라엘을 기습 공격한 것에 대해 “(공격 전인) 10월6일 이전의 현상 유지 상황으로 되돌아갈 수 없다”면서 “이는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공포에 빠지게 하고 팔레스타인 민간인을 방패로 사용할 수 없도록 보장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는 또한 이 위기가 끝나면 그다음 단계에 대한 비전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그것은 ‘두 국가 해법’이며 이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역내 파트너 등 모든 당사자가 평화로 향한 길로 가기 위해 집중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두 국가 해법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간 분쟁을 종결하기 위해 팔레스타인을 독립국가로 인정해 이스라엘과 공존하도록 하는 방안을 뜻한다.

한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25일(현지 시각)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전쟁 관련 결의안을 논의했지만 채택에 또 다시 실패했다. 안보리는 이날 팔레스타인 문제를 포함한 중동 상황을 의제로 공식 회의를 열어 결의안을 논의했다. 회의에 앞서 미국이 가자지구에 생필품을 지원하기 위해 교전을 잠시 중단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결의안 초안을 제출했으나, 상임이사국인 러시아와 중국이 거부권을 행사해 부결됐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