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후쿠시마 원전 배관서 오염수 누출…“2명 피폭돼 치료”
  • 김민지 디지털팀 기자 (kimminj2028@gmail.com)
  • 승인 2023.10.26 10: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관 청소 도중 사고…日매체 “100㎖ 분출, 외부 누출 가능성 없어”
일본 후쿠시마현 오쿠마에 있는 후쿠시마 제1원자력 발전소의 방사성 물이 담긴 탱크 사진ⓒ EPA=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현 오쿠마에 있는 후쿠시마 제1원자력 발전소의 방사성 물이 담긴 탱크 사진ⓒ EPA=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25일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를 정화하는 배관 청소 도중 오염수가 분출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교도통신과 후쿠시마추오TV의 보도에 따르면, 이날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오염수 정화 설비인 다핵종제거설비(ALPS) 배관을 청소하던 중 오염수가 분출해 도쿄전력 협력업체 작업원 5명이 방사성 물질이 포함된 액체에 노출됐다. 

분출된 액체 양은 약 100㎖이며, 외부로 누출되지는 않았다고 후쿠시마추오TV는 알렸다.

작업자들은 마스크와 전신 방호복을 착용 중이었으며, 다행히 체내에 액체가 스며들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작업자 1명은 마스크가 방사성 물질에 오염돼 피폭량이 기준치인 5mSv(밀리시버트)를 넘어섰을 때 울리는 경고음이 났다.

또한 작업자 2명은 9시간이 넘어도 신체 표면의 방사선량이 기준치보다 높아 인근의 후쿠시마현립대학병원으로 이송돼 제염을 하는 등 치료받고 있다.

도쿄전력 관계자는 이번 사고에 대해 “가스가 찬 탱크에서 호스가 빠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하며 “의료진의 진단 결과에 따르면 작업자들이 방사선에 의한 급성 증상은 보이지 않고 있으며, 상세한 피폭량을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