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尹정권, 국정원 앞세워 선관위 장악 시도…반헌법적 행태”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10.26 10: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정부 국정기조 특징은 권력기관의 사유화”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6일 “윤석열 정권이 정보기관인 국정원을 앞세워 선거관리위원회를 장악하려는 일련의 시도는 우리 ‘민주주의에 대한 정면도전’”이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국정원이 선관위 보안점검 후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하루 전날, ‘투·개표 조작 가능성’을 운운하며 결과를 발표한 것은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 1년 반 동안 우리 국민이 확인한 가장 큰 국정기조의 특징은 권력기관의 사유화”라며 “윤석열 정부는 감사원, 검찰, 국정원 등 권력기관의 독립성, 정치적 중립성을 완전히 허물고, 정권의 도구로 전락시켰다”고 했다. 이어 그는 “이제 정권은 사유화한 권력기관과 부처, 여당을 총동원해 선관위 장악까지 시도하고 있다”며 “민주주의의 근간이 선관위의 독립성과 중립성을 훼손하려는 것은 민주주의 파괴 시도일 뿐 아니라 반헌법적 행태”라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강병원 의원에 의하면 국정원의 보안점검 후 선관위 서버에는 총 4개의 시스템에 15개 점검 도구가 남았다”며 “보안 전문가들은 이 도구들이 ‘해킹 점검 툴로 보인다’고 조언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국정원의 선관위 보안점검 전 과정, 국정원이 선관위 서버에 해킹 도구를 남긴 목적 등에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에 나서겠다”며 “먼저 행정안전위원회 종합감사를 통해 의혹을 밝히고 필요하면 국정조사도 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