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후년부터 재정준칙 준수하려면 세수 매년 6.8%씩 늘어야”
  • 이주희 디지털팀 기자 (hee_423@naver.com)
  • 승인 2023.10.26 15: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재부, 재정운용계획에 59조원 세수 결손 미반영”
홍성국 “못 지킬 재정준칙, 정치적 구호로 소비”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이미 내년 예산안 편성에서 재정준칙을 지키지 못한 정부가 내후년부터라도 준칙을 준수하려면 세수가 매년 7% 가까이 늘어나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6일 4년간 국세수입이 연평균 6.8%씩 증가해야 재정준칙상 '국내총생산(GDP) 대비 관리재정수지 적자비율 3% 이하' 기준을 맞출 수 있다고 분석했다. 정부가 제시한 내년 예산안에서는 관리재정수지 적자비율이 3.9%로 3%를 넘어섰다.

앞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9일 국정감사에서 '정부가 내년도 예산안에서 스스로 정한 재정준칙을 지키지 못했다'는 지적에 "경제가 어려워 내년 한시적으로 재정적자 비율을 높게 잡았다"고 답했다. 내후년부터는 3% 아래로 내려가도록 국가재정운용계획을 수립했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2023∼2027년 국가재정운용계획에서 정부가 제시한 관리재정수지 적자비율은 2025년 2.9%, 2026년 2.7%, 2027년 2.5%다. 그러나 홍 의원은 정부의 이런 계획에는 올해 발생한 59조1000억원의 세수결손치가 반영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올해 세수결손치를 반영한다면 국가재정운용계획의 연평균 세수 증가율을 현재의 2.7%에서 4.1%포인트 높여 6.8%로 수정해야 내후년 이후 재정준칙 준수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홍 의원은 "내년 경제성장률 1%대 추락이 전망되는 가운데 기재부가 지나치게 비현실적 전망을 재정준칙의 근거로 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침체기에 부적절한 감세 정책과 잘못된 경기 전망으로 이미 대규모 세수 펑크를 낸 윤석열 정부가 어차피 못 지킬 재정준칙을 정치적 구호로 소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여야는 지난 20일 진행된 기재위 국정감사에서도 59조1000억원의 세수 결손과 재정준칙 문제를 두고 충돌한 바 있다.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부자 감세가 세수 결손의 주된 원인이라고 비판했고 정부와 여당은 예산 집행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김태년 민주당 의원은 "추경은 절대 안 된다고 했는데 재정준칙은 어겼다"며 "이번 예산안을 편성하면서 국가재정법 제88조도 사실상 위반했고, 본인들이 적용한다고 공언한 재정준칙도 적용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반면 배준영 국민의힘 의원은 "지방교부세 조정, 재정안정화기금 등 지방자치단체의 충분한 자체 재원이 활용 가능하다는 분석도 나왔고, 지자체와 교육청의 통합 재정 안정화 기금 34조원이 적립돼 있는 것을 활용하고 또 세계잉여금 7조원 등 약 41조원 정도를 활용하면 부족분은 어느 정도 커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연례적으로 나오는 부분을 통한 지출 효율화 등을 통하면 당초 예정된 집행에는 무리가 없고, 또 일부에서 지방채를 소규모라도 발행할 부분에 관해서는 행안부가 지자체와 대화하면서 소화할 수 있도록 대응해 나갈 것이어서 큰 틀에서는 지출에 문제가 없다는 게 저희가 점검해 본 결과"라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