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준석·홍준표 당원권 정지 징계 취소…“반성 모습 보여주길”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11.02 09: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위 1호 안건 수용…김재원·김철근도 당원 자격 복원
김기현 “보다 큰 정당 위해” 장예찬 “무거운 마음”
국민의힘이 2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2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2일 인요한 혁신위원회 1호 안건에 따라 이준석 전 대표와 홍준표 대구시장 등에 대한 당원권 정지 징계를 취소하기로 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으로 혁신위가 제안한 징계 취소 안건을 의결했다. 이로써 이 전 대표와 홍 시장은 국민의힘 당원 자격을 회복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당 지도부는 혁신위의 당 통합을 위한 화합 제안을 대승적 차원에서 수용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박 수석대변인에 따르면, 사면 대상자는 이준석 전 대표, 홍준표 대구시장, 김재원 전 최고위원, 김철근 전 당대표 정무실장 등이다.

사진 왼쪽부터 홍준표 대구시장,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연합뉴스
사진 왼쪽부터 홍준표 대구시장,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연합뉴스

이 전 대표는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 그리고 ‘양두구육’ 등 윤석열 대통령과 당에 대해 공개 비난을 거듭했다는 사유로 1년 6개월 당원권 정지 징계가 내려져 내년 1월에 징계가 풀릴 예정이었다.

홍 시장은 ‘수해 중 골프’ 논란으로 당원권 정지 10개월 징계를 받았다. 정지 기간은 내년 5월까지였다.

김재원 전 최고위원, 김철근 전 대표 정무실장도 대사면 대상에 포함됐다.

김 전 최고위원은 광주 5·18, 제주 4·3 등에 대한 잇단 설화로 내년 5월까지 당원권 정지 1년 징계를 받았다. 김 전 최고위원은 혁신위의 대사면 추진이 발표된 후인 지난달 30일 최고위원직 사퇴 의사를 당에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 전 실장은 지난 7월 이 전 대표의 성 상납 증거 인멸 의혹에 연루됐다는 이유로 윤리위로부터 당원권 정지 2년 징계를 받았다.

김기현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과거 윤리위원회의 징계 결정은 나름대로 합리적 사안과 기준을 통해서 이뤄졌기 때문에 존중돼야 마땅하지만, 보다 큰 정당이 되기 위한 혁신위의 제안도 존중돼야 마땅하다”며 “조금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지만 혁신위의 진정성을 수용한다는 것이 옳다는 의견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장예찬 최고위원은 “무거운 마음으로 혁신위 제안을 수용하지만 불미스러운 일로 국민들에게 염려를 끼친 당사자들은 더 낮은 자세로 반성하는 모습 보여주길 바란다”고 했다. 또한 “우리 모두 자기 자신을 내려놓고 민생과 개혁을 위해 통합을 추구할 때”라며 “혁신위가 던진 통합과 희생이란 화두를 무겁게 받아들이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달 27일 인요한 위원장이 이끄는 혁신위는 앞서 당내 화합을 위한 이른바 ‘대사면’(징계 일괄 취소)을 1호 혁신 안건으로 내놓았다. 하지만 당사자인 이 전 대표와 홍 시장은 곧장 당의 결정을 반발하며 사면을 거부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