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탐사 “‘청담동 술자리’ 의혹 영상 못 지운다…굴욕적”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3.11.15 15: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구 “영상 이미 비공개…손배소 가혹”
법원 조정기일서 ‘조정 불성립’…정식 재판行
강진구 시민언론 더탐사 대표가 2월22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영장실질심사를 받기에 앞서 구속 수사의 부당함을 주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진구 전 시민언론 더탐사 대표가 2023년 2월22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영장실질심사를 받기에 앞서 구속 수사의 부당함을 주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명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보도한 유튜브 매체 시민언론 더탐사(더탐사) 측이 관련 영상을 삭제해달라는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진구 전 더탐사 대표는 15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진행된 ‘동영상 삭제 및 손해배상 청구’ 소송의 조정기일이 종료된 후 기자들에게 “기자 입장에서 영상을 삭제하는 것은 굴욕적인 것”이라며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어 “이미 법원의 가처분 신청 인용 결정으로 영상이 비공개된 상태에서 원고 측이 추가피해를 보진 않는 상황”이라면서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것은 가혹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이번 소송은 이른바 ‘청담동 술자리’ 의혹 속 장소로 지목된 모 음악카페 운영자 이아무개씨가 더탐사 측을 상대로 제기한 것이다. 이날 조정에서 조정관은 ‘해당 보도의 진실성을 다투고 싶다’는 강 전 대표의 입장을 받아들여 조정 불성립을 선언했다. 이에 따라 더탐사와 이씨 양측은 추후 정식 재판을 통해 보도 내용의 진실 여부를 다툴 것으로 보인다.

한편 ‘청담동 술자리 의혹’이란 작년 7월 중순쯤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 법무법인 김앤장 변호사 30명이 청담동의 한 술집에서 술자리를 가졌다는 취지의 의혹으로, 같은 해 10월 더탐사 측이 보도한 것이다. 당시 더탐사는 해당 술자리가 이뤄진 장소로 이씨의 카페를 지목했다.

이에 이씨는 지난 6월 더탐사의 정보통신망법 위반 등 불법행위로 인한 손해를 주장, 영상 삭제 및 5억5000만원 규모의 배상을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아울러 경찰 또한 해당 의혹을 허위로 보고 강 전 대표 등 더탐사 관계자들을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관련기사
“파면에 이혼” 제자 성폭행하고 선처 호소한 국립대 교수 “숏컷 페미는 맞아야”…편의점 알바 폭행 20대 ‘신상공개 청원’ 등장 생후 4개월 아들 먹던 분유 팔고 이온음료 준 母…2심도 ‘징역 4년’ “아버지뻘에 예의 없이” “그래서 인기”…與 ‘이준석 싸가지론’ 갑론을박 택시비 뜯으려 여중생 강간·감금한 40대…母 ‘불우가정’ 호소 안통했다 文 만난 조국, 출마할 결심? 동거女 미성년 딸 2명 수면제 먹여 성폭행한 60대…징역 10년 순항하는 줄 알았던 다이어트…‘이 신호’ 나타나면 멈춰야 하루 세 번 양치질, ‘이렇게’ 하면 되레 건강 악영향 전국 각지서 속출하는 ‘빈대’…서식 확인·방제 어떻게? 가출 여중생에 ‘졸피뎀 음료’ 먹여 강간한 30대男의 최후 ‘조계종 실세’ 자승 스님 의문에 싸인 죽음의 원인 여고생에 입던 속옷 보낸 40대 변호사…항소했지만 ‘가중 처벌’ 부산엑스포 후폭풍은 현재진행형…‘청구서’ 받아든 재계 길 걷다 참변…‘압구정 롤스로이스 돌진’ 20대 피해자 끝내 사망 며느리 흉기 살해한 70대 시아버지…범행 동기는 ‘피해망상’? “쥐XX 들려” vs “청취 불능”…격론 펼쳐진 주호민子 특수교사 재판 근무 시간에 단추 풀고 ‘노출방송’…7급 女공무원 연쇄 일탈 파장 기름 때 끼기 쉬운 혈관…깨끗하게 청소하는 법 3 추울 때 하는 운동이 살 더 잘 빠지는 이유는?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