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이동관 사퇴’ 두고 “불법 드러날까 야반도주하듯 ‘꼼수 사퇴’”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3.12.02 15: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대통령 향해 “방송 장악 지속시 더 큰 저항 직면…국정 쇄신해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12월1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내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사퇴 기자회견서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지난 1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내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사퇴 기자회견에서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2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의 사퇴와 관련해 “야반도주하듯 꼼수 사퇴했다”고 비판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2일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이 위원장의 사퇴에 대해 “이 위원장이 국회의 탄핵 표결을 앞두고 기습적으로 사퇴했다”면서 “이 위원장이 야반도주하듯 꼼수 사퇴한 이유는 명확하다. 탄핵 심판을 통해 자신이 벌여온 불법과 위법이 드러날까봐 두려웠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대변인은 이 위원장의 그간 행보에 대해 “방통위의 기형적 운영, 공영방송 이사 불법 해임, 법적 근거 없는 가짜뉴스 심의 요구 등 불법과 위법을 불사하며 방송장악을 밀어붙였다”면서 “심지어 언론 인터뷰를 통해 국회 해산권을 운운하며 국민의 대의기관인 국회를 조롱하는 작태마저 서슴지 않았다”고 짚었다.

박 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서도 “이 위원장을 불쏘시개 삼아 방송장악을 지속하려고 하느냐”면서 “제2·3의 이동관을 내세워 방송장악을 이어가려 한다면 더 큰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윤석열 정부의 실패는 언론의 비판이 아닌 무능한 국정운영 때문”이라면서 “국정을 쇄신하는 것만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유일한 길임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부연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지난 1일 이 위원장의 사의를 수용, 그에 대한 면직안을 재가했다. 같은 날 이 위원장은 취재진과 만나 자신의 사의와 관련해 “탄핵 때문에 방통위 업무 공백이나 그런 (탄핵)사태를 우려해 부담을 드리는 것 같아 대통령에게 말씀을 드렸다”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의 사퇴에 따라 방통위는 당분간 이상인 부위원장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될 예정이다. 다만 기존 방통위 상임위원 정원 5명 중 3명이 공석이었던데다 이 위원장의 사퇴까지 겹치면서 방통위는 사실상 ‘1인 체제’가 됐다. 이에 따라 향후 방통위는 차기 위원장 또는 상임위원들이 올 때까지 필요한 최소 업무만 이어나갈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