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전마마 눈치 보나”…김 여사 ‘명품백 논란’ 공세 모으는 野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12.05 11: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상임위 통한 진상규명 예고…“대통령 아내는 수사 성역인가”
박지원 “김건희 특검법 수사에 추가해야”…조국 “직무관련성 있어”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31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 적십자 바자 행사에서 재활용 물품 판매부스를 방문, 옷을 입어보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31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 적십자 바자 행사에서 재활용 물품 판매부스를 방문, 옷을 입어보고 있다. ⓒ연합뉴스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을 두고 야권에서 논란을 일파만파 키우는 모습이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객관적 사실로 드러난 의혹에 대해 명확한 답변이 필요하다”며 의혹 진상규명을 예고했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 등은 이번 ‘김건희 특검법’ 수사 내용에 해당 의혹도 추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검찰의 수사 움직임을 겨냥해 “중전마마 눈치를 보고 있나”라고도 직격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김 여사의 이번 의혹에 대해 국회 상임위원회를 통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지난 4일 국회 최고위원회의 직후 취재진에 이 같이 밝히며 “이번 의혹과 관련해서 대통령실에서 일주일째 전혀 입장이 없고 침묵을 지키고 있는데 이건 국민들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여기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정청래 최고위원도 같은 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실 보관 창고에 (명품백을) 보관 중이라는데, 즉시 돌려줬으면 될 일 아니었나”라며 “그런데 (검찰은) 조용하다. 대통령의 아내라서 수사의 성역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사건은 정녕 수사를 안 하시나. 그러니 김건희 특검에 대한 국민적 지지가 높은 것”이라며 “민주당은 쌍특검을 통과시켜 대한민국의 사법정의를 반듯하게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장경태 최고위원도 “최소한 객관적 사실로 드러난 김건희 여사의 금품 수수 의혹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답변하셔야 할 것 같다”고 촉구했다. 이어 “메신저를 통해 선물 사진을 보내면 만남이 성사됐다는 것처럼 명품 선물이 ‘여사 만남 급행료’라도 되는지 의문”이라며 “공식적으로 관리되지 않은 대통령 배우자의 일정과 행보, 몰래카메라를 탐지하지 못한 허술한 경호와 보안 문제 등 이 영상은 대통령실 운영의 여러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이번 의혹도 국회 표결을 앞둔 ‘김건희 특검법’ 수사에 포함시킬 것을 촉구했다. 그는 4일 kbc 《여의도초대석》에 출연해 “어떻게 우리 경호실에서는 영부인한테 그런 물건이 전달될 수 있도록 업무를 기만했는가 이건 가장 큰 문제”라며 “그 후에 보도되는 영부인의 말씀을 들어보면 도저히 이해가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에서 김건희 특검법에 주가조작, 양평고속도로, 명품백 문제를 추가해서 반드시 특검해라”고 촉구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검사와 언론에도 이번 의혹을 두고 침묵 중이라며 쓴 소리를 전했다. 그는 5일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인터뷰와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현재 검찰은 김건희씨의 디올 가방 등 수수에 대하여 수사하는 움직임이 전혀 없다. 언론도 묵언수행 중”이라며 “다들 ‘중전마마’의 눈치를 보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조 전 장관은 “김건희 씨의 디올 가방 등 수수는 ‘직무관련성’이 있을 가능성이 상당하다”며 “그러면 김영란법은 물론 뇌물이 된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윤석열 검찰은 내 딸이 부산대 의전원에서 받은 장학금이 ‘뇌물’ 또는 ‘김영란법’ 위반이라고 나를 기소했다. 언론도 이에 동조하여 비난과 매도의 나팔을 불었다”며 “판례상 대통령의 직무범위는 전방위적이고 포괄적이다. 김건희에게 제공하는 ‘선물’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함이 분명하다”고 역설했다.

앞서 한 유튜브 채널은 김 여사가 윤석열 대통령 취임 후인 지난해 9월 재미교포 최재영 목사에게 명품 가방을 선물 받았다고 보도했다. 해당 보도를 계기로 김 여사가 고가의 명품 가방을 선물 받았다는 의혹이 커졌다. 다만 보도한 채널 역시 계획된 촬영이라고 밝히면서 ‘함정 취재’ 논란도 함께 불거지기도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