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개딸 출당 청원에 “당에서 몰아내면 받아야지 어쩌겠나”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12.05 13: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역할론에 “별로 생각 안해봐”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연합뉴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연합뉴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5일 자신을 향한 민주당 강성지지자들의 출당 청원에 대해 “당에서 몰아내면 받아야지 어떻게 하겠나”라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혹시 몰아내 주길 바라나’라는 질문을 받고 “바라기야 하겠나”라면서도 “당원들이 그렇게 하고 당이 결정한다면 따라야 한다”고 답했다. 이어 그는 민주당에 대해 “다양성도 인정되지 않고 당내 민주주의도 억압되고 있다. 그러 점에서 상당히 위험한 지경”이라며 “(그 억압의 배경에는) 리더십도 있을 것이고, 강성 지지층의 그런 압박도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3일 민주당 홈페이지 국민응답센터에 게시된 이 전 대표의 출당을 요구하는 청원은 이날 오전 11시 기준 1만5000여 명이 동의했다. 한 달 내에 5만 명의 동의를 얻으면 당 지도부가 답변해야 한다. 최근 이 전 대표는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직격하며 “내부에서 위기의식을 갖고 달라지기를 기다렸는데 달라지지 않고, 저의 기다림도 바닥이 나는 것 같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이 전 대표는 본인을 둘러싼 신당설에 대해 “당이 충분히 매력 있고 또 국민이 보기에 신뢰할 만한 상태가 된다면 그런 얘기들이 잠재워질 수 있을 것”이라며 “그 생각을 먼저 하는 게 순서가 아닐까”라고 말했다.

또한 이 전 대표는 ‘내년 총선 때 당에서 역할을 요청하면 수락할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별로 생각을 안 해봤다”며 “내 역할이나 직책에는 관심 없고, 국가를 위해 이 시기에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가 1번 관심사”라고 답했다. 이어 ‘국가를 위한 역할도 당을 통해 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묻자 “요즘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