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회 예산·민생법안 하루속히 처리해야…협조 당부”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12.05 14: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물가 여전히 높아…특별물가안정체계 더욱 강화하라"
한덕수 국무총리가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안건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안건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는 5일 국회를 향해 내년도 예산안 통과와 민생 법안 통과를 위한 협조를 촉구했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2회 국무회의에서 “내년도 예산안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국회에서 법정시한 내에 처리하지 못했다”며 “정기국회 회기가 채 일주일도 남지 않았지만 국회 통과를 기다리는 민생 법안도 여전히 산적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민생의 어려움이 절박하다”며 “당면한 민생현안을 해결하고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이를 뒷받침할 예산과 법안이 조속히 확정되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내년도 예산안과 법안이 하루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국회의 협조를 다시 한번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 총리는 경제 상황에 대해 “11월 소비자 물가가 넉 달 만에 둔화세를 기록하고 최근 발표된 수출도 올해 최대 실적 달성하며 2개월 연속 증가세를 유지했다”며 “여러 지표에서 우리 경제의 회복세를 보여주고 있지만, 국민께서 체감하기에는 아직 많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반적인 물가하락 추세에도 먹거리를 포함한 생활 물가는 여전히 높다”며 “국민 체감도가 높은 품목을 중심으로 현재 가동중인 범부처 특별물가안정체계를 더욱 강화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