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아저씨》 제작 초록뱀미디어, 최대주주 지분 공개매각 결정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3.12.06 13: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배구조 개선 목적…전 회장 배임으로 지난 7월 상폐 의결
김세연 초록뱀그룹 경영위원회 의장(왼쪽 두번째)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전경련 회관에서 최근 발생한 최대주주 관련 사건에 대한 재발방지 및 경영정상화 방안 발표 기자회견에서 계열사 임원들과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 연합뉴스
김세연 초록뱀그룹 경영위원회 의장(왼쪽 두번째)이 지난 7월10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 회관에서 최근 발생한 최대주주 관련 사건에 대한 재발방지 및 경영정상화 방안 발표 기자회견에서 계열사 임원들과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나의 아저씨, 나의 해방일지, 추노 등을 제작한 초록뱀미디어가 최대주주가 보유한 지분을 공개적으로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초록뱀미디어는 자사의 최대주주인 씨티프라퍼티가 보유 중인 초록뱀미디어 지분 전량(39.33%)과 경영권을 제한경쟁입찰 방식으로 공개 매각한다고 6일 공시했다. 회사는 매각 주관사로 삼일회계법인을 선정, 향후 구체적 매각 일정을 짠다는 계획이다.

초록뱀미디어 측은 "소액주주를 보호와 회사의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이번 최대주주 변경을 추진하게 됐다"며 "기존 최대주주, 매각 주관사와 긴밀히 협력해 잠재적 원매자들을 접촉하며 원활한 거래가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초록뱀미디어는 상장폐지 의결에 대한 이의신청에 앞선 이번 매각 추진으로 지배구조 개선을 꾀하고 상장폐지 실질심사 의결 사유를 해소해 거래 재개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한국거래소는 올해 7월 초록뱀미디어 원영식 전 회장의 배임 혐의 등을 이유로 상장 폐지를 심의·의결했다.

앞서 원영식 전 회장은 2021년 9월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자녀 소유 법인에 초록뱀미디어 전환사채(CB) 콜옵션(매수청구권, call-option)을 무상으로 부여해 회사에 약 15억원의 손해를 입히고 주가 상승을 통해 24억원어치의 부당 이득을 취한 혐의로 지난 7월 구속 기소된 바 있다.

회사는 상장폐지실질심사 의결 사유가 기업의 펀더멘탈(기초체력)과는 무관하게 발생했기에 인수자 물색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란 입장이다. 초록뱀미디어는 올해 3분기까지 연결기준 1665억원어치의 매출액을 거뒀고, 연결기준 영업이익도 지난 2분기부터 흑자 기조를 보이고 있다. 초록뱀미디어는 계열사로 'K-STAR(케이스타)'라는 자체 방송 채널을 보유 중이다. 또 부산 엘시티 전망대 임대 사업 등은 안정적 현금 창출원으로 평가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