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유해 파주 안장 무산…땅 주인 “안 팔겠다” 철회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12.06 13: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지 소유자 “가계약 기간 끝났는데도 본계약 이뤄지지 않아”
지역 시민단체 “파주에 학살자 편히 잠들게 할 곳 없다”며 반발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장산리의 한 사유지에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의 유해 안장을 반대하는 플래카드가 걸려 있다. ⓒ연합뉴스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장산리의 한 사유지에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의 유해 안장을 반대하는 플랜카드가 걸려 있다. ⓒ연합뉴스

전두환 전 대통령의 유해가 안장될 예정이었던 경기도 파주시 장산리 소재의 땅 주인이 매매 계획을 철회했다. 유해 안장 소식에 파주 지역 시민단체 등의 반발이 이어진데다 토지 매매 가계약 기간이 완료됐는데도 본계약이 체결되지 않자 토지 소유자가 매매 의사를 접은 것으로 전해졌다.

전 전 대통령이 안치될 예정이었던 사유지의 토지 소유자는 6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가계약 기간이 이미 끝났는데 본계약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매물을 거둬들였고 앞으로도 팔 생각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앞서 토지 소유자는 지난해 3월 지인들과 토지 매매를 위한 가계약을 했다. 면적은 임야(6만6000㎡)로 계약 당시에는 야영장과 요양원으로 개발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올해 10월까지 관련 인허가를 마치고 본계약을 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해당 부지에 캠핑장과 요양원을 짓기 위해서는 군 당국의 동의가 있어야 하는데 매수자 측에서 이 절차를 마무리하지 못해 정식계약으로 이어지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지역 사회의 반발도 이번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겨레하나 파주지회 등 11개 시민단체는 지난달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파주 그 어디에도 학살자 전두환을 편히 잠들게 할 곳은 없다”고 반발했다.

박정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파주시 을)도 보도자료를 통해 “대한민국 광주를 피로 물들이고 죽을 때까지 사과 한 마디 없었던 폭군이 무슨 자격으로 파주에 오느냐”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토지 소유자도 인터뷰에서 “우리 땅에 전두환 전 대통령의 유해가 안장된다는 언론보도가 나오면서 부담을 느꼈다”고 말했다.

앞서 유족은 전 전 대통령의 유해를 휴전선 인근인 파주에 안장하는 방법을 추진했다. 전 전 대통령이 회고록에서 ‘북녘땅이 내려다보이는 전방 고지에 백골로라도 남아 통일의 날을 맞고 싶다’며 사실상의 유언을 남긴 탓이다. 지난 2021년 11월23일 전 전 대통령 사망 이후 장지를 구하지 못한 유족들은 연희동 자택에 유골을 임시 안치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