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김홍일 지명에 “민주, 공영방송 정상화 위해 대승적 협조 당부”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12.06 14: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앞둔 상황에 방통위 사실상 제 역할 하지 못하고 있어”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인사발표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인사발표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에 특수통 검사 출신인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을 지명한 가운데 국민의힘이 6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신임 방송통신위원장 임명을 위한 대승적 협조를 당부했다.

김예령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방통위는 방송의 재승인 문제 등 산적한 현안과 총선을 앞둔 상황 속에서도 사실상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 방송의 기본인 공정성과 독립성, 공영방송의 정상화를 위한 중차대한 임무가 주어진 방통위원장의 자리를 무한정 공석으로 둬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국민의힘은 앞으로 있을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후보자의 자질과 능력을 꼼꼼히 따져보겠다”며 “민주당의 의회 폭거로 국회의 시계가 멈췄고, 방통위원장 사퇴까지 초래됐다. 공영 방송 정상화를 위해 이번만큼은 민주당의 대승적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했다.

앞서 이날 윤 대통령은 신임 방통위원장에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을 발탁했다. 김 후보자는 서울중앙지검 3차장과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 등을 역임한 ‘특수통’ 검사 출신이다. 중수부장 시절 중수2과장이었던 윤 대통령의 직속 상관이었다.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김 후보자에 대해 “어린 시절 부모를 여읜 후 소년가장으로 농사일을 하면서 세 동생의 생계와 진학을 홀로 책임지고 뒤늦게 대학 진학 후 법조인이 된 입지전적 인물”이라며 “김 후보자는 법과 원칙에 대한 확고한 소신, 균형감각으로 방통위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지켜낼 적임자라 판단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