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민주, 사법리스크에 묶여 아무것도 못해…이재명 결단해야”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12.06 15: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보다 나라 걱정 우선시하는 선국후당 돼야”
손학규 동아시아미래재단 상임고문 ⓒ연합뉴스
손학규 동아시아미래재단 상임고문 ⓒ연합뉴스

손학규 동아시아미래재단 상임고문이 6일 더불어민주당에 대해 “사법리스크에 꽁꽁 묶여 아무것도 못하고 있다”며 이재명 대표가 결단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 고문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 대표가 총선 지휘봉을 내려놔야 한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저는 이 대표가 정말로 나라를 위해서 중대한 결단을 해야 한다고 본다”고 답했다. 그는 “선당후사가 제1의 덕목 같지만, 이제는 당보다 나라 걱정을 우선시하는 선국후당이 돼야 한다”며 “(이 대표가) 자기 때문에 민주당이 소위 사법리스크에 꽁꽁 묶여서 아무것도 못하고 오직 여당, 대통령 비판만 하지 않나”라며 “거기에 원외뿐만 아니라 원내에서도 아주 무지막지한 발언들을 많이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손 고문은 “민주당은 우리나라 역사, 민주주의의 기둥이고 민주화의 원천이며 김영삼 대통령, 김대중 대통령 등 훌륭한 전통을 갖고 있는데 이게 거의 사당화됐다”며 “실제로 지금 패권 정치에서 1인 정당 비슷하게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 대표를 지냈고 국무총리를 한 사람(이낙연 전 대표)이 ‘밀어내면 나가야지 어떻게 되느냐’ 이런 얘기를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손 고문은 이 대표가 ‘멋있게 지면 무슨 소용이냐’며 병립형 비례대표제 회귀를 시사한 데 대해서도 “지금 민주당이 이 대표 체제에서 나라를 위해 약속을 바꾸는 것이냐”며 “자기 개인을 위한 것이지 나라를 위한 것이 아니다”라고 직격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