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김홍일 지명에 “방송 장악 포기 않는단 대통령 선언” 반발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12.06 15: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과 상식 철저히 짓밟는 어불성설 인사”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소감을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소감을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방송통신위원장으로 검찰 출신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을 지명한 것과 관련 더불어민주당은 “방송장악 꿈을 절대 포기하지 않겠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선언”이라고 비판했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6일 국회 브리핑을 통해 “김홍일 위원장은 윤 대통령의 검사 재직시절 직속상관으로서 윤 대통령을 필두로 한 검찰판 하나회의 선배”라며 “방송·통신 관련 커리어나 전문성이 전혀 없는 ‘특수통 검사’가 어떻게 미디어 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간다는 말이냐”고 말했다.

이어 권 대변인은 “’내가 모르는 사람이어도 좋다’더니, 결국 도로 검사인가”라며 “5공 신군부가 정치군인들로 국가 요직을 독식했듯 대통령이 임명하는 모든 자리에 특수통 검사들로 채우려고 하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정과 상식을 철저히 짓밟는 어불성설 인사”라고 했다.

권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검찰 출신 말고는 등용할 인재가 없다고 말하지 말라”며 “방송장악의 꿈을 절대로 포기하지 않겠다는 윤 대통령의 선언에 불과하다. 검찰 수사하듯 방통위를 방송 장악에 앞세우겠다는 대통령의 선포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민은 윤석열 정권의 탐욕에 방송의 공공성과 공정성이 무너지는 것을 결코 좌시하지 않는다”며 “민주당은 국민의 명령을 받들어 윤석열 정권의 방송장악을 기필코 저지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임명을 철회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인사를 추천하지 않는다면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각오해야 할 것임을 엄중하게 경고한다”고 밝혔다.

한편 정의당도 김 위원장 지명에 대해 혹평했다. 김희서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보은인사로 국민권익위원장에 꽂은 지 6개월도 채 되지 않은 인사를 ‘방송장악의 선봉장’으로 쓸 요량으로 방통위원장으로 꽂았다”며 “민심의 반영이나 방송 통신 전문성을 찾아볼 수도 없고, 오직 ‘윤심바라기’ 척도, ‘방송장악 오기’만 가지고 행하는 대국민 민폐 인사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권익은 내팽겨쳐도, 방송장악은 포기하지 않겠다는 국민우롱 방통위원장 인사계획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